정부가 수소차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최근 정부의 전기차 정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 여기서 얻은 자신감을 바탕으로 수소차분야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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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3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 창립총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상설추진단 창립총회를 열고 수소차 보급확산 로드맵을 올해 안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은 “신기후체제의 출범과 4차 산업혁명으로 급속히 성장하는 전기차시장에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앞으로 열릴 수소차시장에도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차관은 “정부 차원에서 수소차에 지원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전기차보다 충전시간은 짧고 주행거리는 긴 수소차 가치를 높이기 위한 혜택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수소 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은 지난해 8월 발족한 수소 융합얼라이언스의 원활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공식 상설기구로 출범했다. 추진단 이사회의 초대 이사장은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선출됐다.
이 사장은 “수소 연관 산업이 우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창립총회에 이승훈 사장뿐 아니라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이재훈 SK가스 사장, 현철 효성 사장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수소차를 활용한 사업모델을 검증하고 국민들의 수소차 이용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3월부터 광주에서 카쉐어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 내년 평창올림픽 기간에 현대차에서 개발한 차세대 수소승용차와 수소버스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12대 신산업 가운데 하나로 전기차와 수소차를 꼽고 있다. 202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108만 대 누적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가운데 전기차 보급계획은 순항하고 있다는 평가가 많다. 정부는 지난달 25일부터 전기차 보조금 신청을 받았는데 3주 만인 이달 16일까지 1200대가 신청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로 늘어났다.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이 평균 430만 원에서 545만 원으로 오르고 급속충전기 이용 요금을 인하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책이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여겨진다.
정부는 수소차에도 취득세 감면, 보조금 혜택, 주차 관련 인센티브 지급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지원을 디딤돌로 수소차도 전기차처럼 대중화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