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항공기 결함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정비하도록 항공사별로 ‘특별대응반’을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2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국적 항공사들에 전문 정비인력을 모아 공항에서 활동하는 특별대응반을 꾸리도록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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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항공사 측은 권고사항을 전달받고 운영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대응반은 여러 분야의 전문 정비사들이 한 팀을 이뤄 항공기에 결함이 발생하면 동시에 현장에 투입돼 신속하게 조치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특별대응반을 강제성없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항공사들에 권고했고 실제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규정을 만들어 시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항공기 결함으로 항공편이 결항하거나 지연되는 등 비정상적으로 운항되는 일이 계속되자 안전관리를 놓고 감독수준을 올렸다.
21일 대한항공 항공편 KE651편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하다가 랜딩기어에 이상신호를 감지해 탑승게이트로 되돌아왔다.
8일에는 진에어 항공편 LJ004편과 LJ203편도 기체결함으로 지연출발과 회항을 했고 아시아나항공 항공편 OZ743편도 이륙한지 30분 만에 엔진결함으로 회항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경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