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7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관에서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로보틱스 간 '생산 공정 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이 열렸다. < HD현대중공업 > |
[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는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로보틱스가 17일 울산 HD현대중공업 본관에서 '생산 공정 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조선업 전반의 수작업 중심의 공정을 혁신하고, HD현대의 ‘FOS(Future of Shipyard) 프로젝트’와 연계해 로봇·인공지능(AI) 기반의 자율 운영 스마트 조선소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HD현대중공업의 생산 공정 자동와 역량과 HD현대로보틱스의 첨단 로봇 기술을 결합한다.
구체적으로는 HD현대중공업 주요 생산라인에 로봇·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공동 개발, 단계적으로 검증을 거친 뒤 공정 모델을 표준화하겠다는 것이다.
양측은 HD현대로보틱스의 기술로 조선소의 생산 안정성·효율성을 높이고, 공정 기간 단축·품질 경쟁력 강화 등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필요한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새로운 자동화 기술을 공동연구하고, 조선업에 특화한 로봇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시너지 극대화에 나선다.
한편, 이번 협약을 통해 확보한 자동화·스마트 제조 역량은 향후 HD현대그룹의 조선 계열사에도 단계적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