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대자동차가 브라질 시장에서 1~11월 판매량 18만2948대를 기록하며 올해 연간 판매량 20만 대를 노리고 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 위치한 현대차 공장.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올해 브라질 시장에서 일본 토요타에 판매량 우위를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14일 브라질자동차유통연맹이 발표한 올해 1~11월 브라질 자동차 판매량 집계에서 현대차는 판매량 18만2948대·점유율 8.02%로 4위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토요타는 판매량 15만8864대·점유율 6.96%로 5위에 올랐다.
브라질 시장에서 1위는 이탈리아 피아트로 누적 판매량 48만377대·점유율 21.05%를 기록했다.
독일 폭스바겐이 38만8529대·점유율 17.02%, 미국 GM이 24만6401대·점유율 10.8% 등으로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2020년부터 브라질 시장 연간 판매량 상위 5위권에 들었는데 올해도 이러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생산량 확대, 전략 차종 투입, 친환경 투자 등 전략으로 브라질 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계획도 두고 있다.
현대차는 브라질 상파울루 피라시카바에서 완성차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366억 원을 들여 연간 생산능력을 18만 대에서 21만대로 늘렸다.
브라질은 전통적으로 A(전장 3500mm 미만)·B(전장 3500~3850mm) 세그먼트 등 소형차종의 인기가 많은데 최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현대차는 이런 흐름을 반영해 브라질 현지에서 전략 차종으로 소형 해치백 HB20, 소형 스포츠유틸리티 크레타 등을 생산하고 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