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천만장학회, 미래 예술을 찾다 '2026 ChunMan Art for Young' 공모 시작

장원수 기자 jang7445@businesspost.co.kr 2025-11-10 11:13:0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재단법인 천만장학회가 삼천리그룹과 함께 차세대 예술계 인재를 육성하는 ‘2026 ChunMan Art for Young’ 프로젝트 공모를 시작했다. 공모 기간은 2025년 10월20일부터 2026년 1월15일까지다.

2022년 시작해 4회차를 맞는 본 프로젝트는 시각 예술 분야의 젊은 예술가들을 위한 대표 장학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천만장학회, 미래 예술을 찾다 '2026 ChunMan Art for Young' 공모 시작
▲ 재단법인 천만장학회가 삼천리그룹과 함께 차세대 예술계 인재를 육성하는 '2026 천만 아트 포 영' 프로젝트 공모를 10월 20일부터 진행 중에 있다. <삼천리>

올해는 ‘천(天)’, ‘지(地)’, ‘해(海)’, ‘인(人)’으로 구성된 총 1억2100만 원의 장학금이 33명의 수상자에게 주어진다.

최고 영예인 ‘천(天)’ 수상자에게는 1천만 원(1명), ‘지(地)’ 700만 원(2명), ‘해(海)’ 500만 원(3명), ‘인(人)’ 300만원(27명)을 각각 수여한다. 또한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된 1명에게는 인기상(100만 원)이 추가로 전달되며, 모든 수상자는 내년 5월 열릴 전시회에서 작품을 선보일 기회를 얻게 된다. 

지원 분야는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 뉴미디어 등 시각 예술 전반이다. 기존에는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휴학생, 연구생, 수료생, 졸업예정자 등 학적을 보유한 학생 모두 참여 가능하도록 지원이 확대됐다. 이는 예술 교육의 다양성과 창작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더 많은 신진 예술가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심사는 1차 블라인드 서류심사, 2차 최종심사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2차 심사에는 글로벌 미술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두 국제 큐레이터가 합류해 심사의 전문성과 깊이가 한층 강화된다. 함부르거 반호프 현대미술관의 샤를로테 크나우프(Charlotte Knaup)는 동시대 미술과 미디어아트, 협업 프로젝트 기획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테이트 모던과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활동한 알빈 리(Alvin Lee)는 아시아·태평양 현대미술 연구를 통해 지역성과 세계적 담론을 잇는 큐레이션을 선보여 왔다.

이들은 참여 작품의 창의성, 완성도, 성장 잠재력을 다각도로 평가해 차세대 예술계 미래 인재를 선정하는 것은 물론, 1차 합격자 중 선별된 지원자에게 1:1 크리틱을 제공하며 전문적인 조언과 피드백을 전달할 예정이다.

지원자는ChunMan Art for Young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포트폴리오(자유 양식, 50MB 이하)와 함께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접수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단법인 천만장학회는 삼천리그룹 창업주 고(故) 이장균 선대회장님의 장남인 고(故) 이천득 님의 문학과 예술에 대한 사랑 그리고 차남인 이만득 현(現) 삼천리그룹 회장의 인재 중시 및 사랑과 나눔의 실천 철학을 담아 1987년 5월 1일 설립됐다. 두 형제의 이름을 딴 천만장학회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풍요롭고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장원수 기자

최신기사

중국 샤오펑 휴머노이드 로봇 '유망주' 평가, "테슬라 전략 뒤 따른다"
지난해 중국 제외 세계 전기차 판매 27% 증가, 현대차그룹 11.8% 늘었지만 4위로..
이재명 "임대사업자 등록만 하면 집 얼마든지 사모을 수 있다는 것 이상해"
구글 AI 데이터센터 투자 경쟁에서 아마존에 '우위' 평가, 씨티 "현금 창출력 더욱 ..
하나은행장 이호성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 동참, 다음 주자 정진완 추천
한화오션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서 "한국 정부의 역할 중요, 군사 협력 강화해야" 외신..
미래에셋증권 지난해 순이익 1조5936억으로 72% 증가, "역대 최대 실적"
[여론조사꽃] 이재명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긍정' 69.9% '부정' 2..
[기자의눈] 새벽배송 '살인'이라던 정치권, 쿠팡 군기 잡으려다 모순 빠졌다
일본 TSMC 3나노 이어 반도체 패키징 투자 유치에도 총력, 강력한 지원 예고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