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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타운홀 미팅, "올해 흑자 가능성 높아, 우리만의 '해자' 만들자"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5-11-05 10: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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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정철동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이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Moat)'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는 정철동 사장이 지난 10월31일 파주에서 타운홀 미팅 '최고경영자(CEO) 온에어'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101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철동</a> LG디스플레이 타운홀 미팅, "올해 흑자 가능성 높아, 우리만의 '해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이 10월31일 파주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Moat)'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 LG디스플레이 >

이 자리에서 정 사장은 구성원에게 지난 3분기 경영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등을 공유했다.

정 사장은 올해 3분기 4310억 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를 설명하며,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구성원 여러분의 노고 덕분에 얻은 성과"라며 "3분기 모두 고생 많았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는 "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 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해자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을 말한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이다. 이는 T(Technology,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한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이 세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T(기술 리더십)을 두고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최고기술책임(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 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하여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전했다.

C(수익 구조)는 원가 경쟁력을 통해 안정적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다.

정 사장은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 유지는 곧 퇴보"라는 말로 외부 환경을 설명하며,"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가자"고 주문했다.

그는 끝으로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CEO 온에어는 파주 대강당에서 진행됐으며,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다.

특히 이번 CEO 온에어는 대표 구성원과 정 사장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해 소통의 깊이와 친밀도를 높였다.

LG디스플레이는 임직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장려하는 '스피크업(Speak-up)' 문화를 적극적으로 확산하며, 자유롭고 진솔한 소통 문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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