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2025-10-16 10: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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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롯데백화점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일대를 웹툰으로 물들인다.
롯데백화점은 16일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력해 ‘2025 월드웹툰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일대에서 ‘2025 월드웹툰페스티벌’을 연다. 지난해 9월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2024 월드웹툰페스티벌’을 찾은 방문객들의 모습. <롯데백화점>
2025 월드웹툰페스티벌은 웹툰을 세계적 장르로 발전시킨 대한민국의 웹툰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는 행사로 모두 200여 웹툰 지적재산(IP)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 웹툰 행사이기도 하다.
지난해 9월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첫 월드웹툰페스티벌보다 규모가 커졌다. 연간 5천만 명이 방문하는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과 롯데월드 등에서 공식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과 대규모 팝업을 연다.
올해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롯데월드몰의 팝업’은 인기 웹툰 35개의 굿즈를 동시에 만나볼 수 있는 유통사 최초 행사다. 16일부터 26일까지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서부터 4층까지 5개 층에 걸쳐 11개의 특색 있는 팝업 공간이 조성되며 모두 1200여 종의 IP 테마 굿즈를 선보인다.
네이버웹툰의 인기 IP ‘마루는 강쥐’ 팝업에서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로 굿즈 100여 종을 비롯해 유니클로, 스파오, 비비앙 등 인기 브랜드와 협업한 기획 상품을 선보인다. 글로벌 누적 조회수 100억 회 이상을 달성한 ‘외모지상주의’ 팝업에서는 아케이드 게임 콘셉트로 최초 공개 상품 90여 종을 포함 총 700개 굿즈를 공개한다.
‘전지적 독자 시점’ 팝업에서는 처음으로 식음료(F&B) 콘셉트를 적용해 특별 기획한 제과와 음료, 텀블러 등을 선보이며 ‘황제의 아이를 숨기는 방법’ 팝업에서는 롯데타워의 IP를 활용해 제작한 포스터, 부적, 메모지 등 익스클루시브 패키지를 포함해 총 30여종의 굿즈를 공개한다.
이밖에도 ‘재혼황후’, ‘나 혼자만 레벨업’, ‘도굴왕’ 등에서 초판 단행본, 치플레 협업 기획 등 이번 팝업에서 최초 및 한정 판매하는 특별한 굿즈도 다채롭게 선보이기로 했다.
롯데월드와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에서는 19일부터 22일까지 ‘공식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에서는 웹툰의 시작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연대기를 살펴 볼 수 있는 ‘웹툰 기획 전시’를 중심으로 웹툰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쇼’, 인기 성우인 남도형의 ‘라이브 더빙쇼’, ‘더 그레이트’, ‘이태원 클라쓰’의 광진 작가의 '사인회' 등이 열린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 8관에서는 인기 웹툰 테러맨의 작가인 한동우, 고진호 작가가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를 비롯해 웹툰 작가 및 유명 제작자의 토크 콘서트 등이 열리며 올해 최고의 웹툰을 선정하는 시상식인 ‘2025 월드웹툰어워즈’도 22일 저녁에 예정돼 있다.
일반 관람객과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사은 혜택도 있다. 팝업에서 10만 원 이상 구매하면 인기 웹툰 IP가 그려진 한정판 웹툰 쇼핑백을 증정하며 사전 예약 및 선착순 입장 고객에게는 기념 그립톡을 증정한다.
지정된 장소를 방문해 QR 스탬프를 수집한 고객을 대상으로 100% 당첨 경품 혜택 및 잠실 키네틱그라운드에서 활용 가능한 깜짝 혜택도 제공한다.
권아미 롯데백화점 영컬처팀 치프바이어는 “롯데타운 잠실은 계절마다 시그니처 행사를 선보이며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복합 테마 단지로 성장 중”이라며 “이번 월드 웹툰 페스티벌 개최로 웹툰 마니아뿐만 아니라 웹툰에 관심이 있는 내외국인 관광객의 발길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