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카드가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태로 신용등급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조수희 LS증권 연구원은 22일 “롯데카드는 고객 297만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상당한 재무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여기에 대손비용 확대와 고객 이탈 가능성 등 수익성 하방압력 확대, 정부의 과징금 규제 수준에 따라 신용부분에 부정적 시각도 확대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 롯데카드가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태로 신용등급에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롯데카드는 전체 회원 967만 명 가운데 297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민감정보까지 유출된 피해자 수가 28만 명에 이른다.
사고에 관한 당국의 과징금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롯데카드는 사건 직후 정보보호와 관련 앞으로 5년 동안 11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피해고객 지원방안 및 보상계획 등 비용까지 고려하면 상당한 재무부담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롯데카드는 이번 사고로 신용부담도 확대됐다.
롯데카드는 2019년 최대주주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로 변경돼 그룹의 지원 가능성이 낮다. 또 반복되는 해킹 사고에 정부가 ‘일벌백계’를 앞세우면서 징계를 강화하려는 기조를 보이고 있다.
조 연구원은 “롯데카드는 현재 신용카드사 7곳 가운데 5위로 AA-(안정적)의 우량한 신용등급을 갖추고 있다”며 “신용평가사들도 고객정보 유출 사태 뒤 즉각적 신용등급 조정에 나서지는 않았지만 여러 이슈가 누적돼 있는 상황으로 신용부담은 확대됐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