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스테이블코인 시장 개화기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 금융권이 움직이는 가운데 카드사들도 분주해지고 있다.
특히 카드사는 지급결제 시장에 본업을 두고 있어 스테이블코인 도입이 생존의 문제로 이어지는 만큼 업계 공동 대응이 빠르게 구체화되고 있다.
▲ 카드사들이 스테이블코인 도입에 대한 공동 대응에 힘을 모은다. <연합뉴스> |
12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9개 카드사가 참여한 ‘스테이블코인 태스크포스(TF)’는 10일 결과 보고회를 마치고 활동을 종료했다.
TF는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제화를 대비하기 위해 구성됐다. 7월 말 출범한 뒤 6주가량 매주 회의를 이어왔다. 해외 사례 연구와 기술적 구현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TF는 활동을 마쳤지만 스테이블코인 도입에 대응하기 위한 카드사들의 연합전선은 유효하다.
기술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확인하는 기술검증(PoC)을 내년 초 시작할 예정으로 전해진다. 비용 부담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카드사들이 함께 추진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앞으로 스테이블코인 법제화 상황에 따라 카드사들이 추가 TF를 꾸릴 가능성도 열려 있다.
스테이블코인은 최근 금융회사들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로 꼽힌다.
스테이블코인이 금융업계 전통적 방식을 뒤흔드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분석에 은행, 보험, 증권, 카드 등 전 금융권이 지속성장과 미래성장동력 측면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카드사들에게 스테이블코인이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스테이블코인이 결제 시장에 들어오면 결제 구조에 변화가 생길 수 있어서다.
기존에는 카드사의 프로세싱을 거쳐 결제가 이뤄졌다면 스테이블코인 결제는 소비자와 점주 등 거래 상대방 사이 직접 거래를 구현할 수 있다.
결제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수 있다는 점에서 카드사들에게는 생존의 문제로 이어지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공동 대응에 힘을 모으는 배경으로 풀이된다.
▲ 카드사들이 스테이블코인 법제화 속도에 발 맞출 것으로 보인다. <여신금융협회> |
스테이블코인 발행과 유통 등 관련 사안은 아직 법제화되지 않았다.
스테이블코인 시장에 뛰어들기 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법규정이 없는 만큼 카드사들이 집단지성을 통해 가능한 시나리오를 다양하게 준비한다고 볼 수 있다.
카드업계는 과거 카드사 공통 QR코드 도입 등 간편결제 시장 공동 대응에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경험이 있다. 이를 반면교사 삼아 이번 스테이블코인 대응에는 좀 더 발 빠르게 움직이자는 분위기도 있다.
스테이블코인을 포함한 디지털자산의 정의, 사업자 규제, 발행·유통 등 내용을 담은 ‘디지털자산기본법’은 6월 발의됐으나 국회에 계류 중이다.
다만 법제화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르면 다음 주에 디지털자산 TF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법제화가 빠르게 진행되면 카드업계도 더 속도를 낼 수 있다”며 “다만 아직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