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경제부총리 구윤철 "1등 제품 하나가 10등 제품 1만 개보다 중요" "킹핀에 집중투자"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5-09-10 16:30:2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초혁신기술 아이템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세계 1등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성장전략 태스크포스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선두 주자의 뒤를 빠르게 쫓아가면 충분했던 그동안의 성공 방식은 이제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 “세계 1등 제품 하나가 만 개의 10등 제품보다 중요한 시대”라고 말했다.
 
경제부총리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40374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구윤철</a> "1등 제품 하나가 10등 제품 1만 개보다 중요" "킹핀에 집중투자"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성장전략TF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이어 “세계 10등 안에 들더라도 생존할 수 없는 'Winner takes all'(승자독식)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경제 흐름에서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서는 ‘킹핀’(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이 되는 존재)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였다.

구 부총리는 “초혁신기술 아이템과 같이 문제해결의 핵심인 '킹핀'에 집중투자해 성과를 내야한다”며 “시장을 가장 잘 아는 기업을 중심에 두고 기업과 상시 소통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최근 고용동향과 관련해서는 청년층의 고용을 개선해야 한다고 짚었다. 

통계청이 이날 발표한 ‘8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16만6천 명 늘어 석달째 10만명대 증가폭을 이어갔으나 청년층(15~29세)에서는 21만9천 명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구 부총리는 “제조업·건설업 부진이 장기화하고 청년 고용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일자리와 청년층 고용 여건 개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혁신경제 15대 선도 프로젝트 추진계획, 중소기업 기술 탈취 근절 방안 등도 논의됐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리얼미터]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54.3%로 0.6%p 하락, '부정'도 0.6%p 내려
하나증권 "배당소득 분리과세 기대감, 삼성전자 현대차 하나금융지주 주목"
DS투자 "스튜디오드래곤 내년 본격적 실적 반등, IP 종합 스튜디오로 성장"
현대차증권 "아모레퍼시픽 목표주가 하향, 코스알엑스 역성장 이어질 전망"
비트코인 1억3148만 원대 하락, 미국 주요 경제지표 발표 앞두고 관망세
[부동산VIEW] 마침내 중금리의 시대가 열리는가?
인천공항 사장 이학재, 이재명 국토부 업무보고 질타에 페이스북으로 반박
포스코 포항제철소 3파이넥스공장, 폭발·화재 사고 1년 만에 가동 재개
두산에너빌리티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점검, 3곳과 '성과공유 계약' 체결
LG전자-서울대 '시큐어드 AI 연구센터' 설립하기로, 보안 기술 고도화 추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