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과기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신속처리 전문위 개최, 4건 규제특례 지정

정희경 기자 huiky@businesspost.co.kr 2025-08-27 20:33:2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4건의 기술에 대해 규제 특례를 적용해 신속 처리했다. 

과기정통부는 제1차 신속처리 전문위원회를 열고 코 무늬를 통한 반려동물 등록 서비스 등 4건의 신기술을 규제특례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과기부 ICT 규제 샌드박스 신속처리 전문위 개최, 4건 규제특례 지정
▲ 과기정통부는 27일 신속처리 전문위를 열고 4건 신기술을 규제특례 대상으로 지정했다.

유니온바이오메트릭스의 인공지능(AI) 코 무늬 인식 기술은 보호자가 동물의 코 무늬로 반려동물 등록,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특례로 동물 등록과정이 간소해지고 유기동물 구조·보호 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미스터멘션의 농어촌 빈 집을 장기임대해 리모델링한 뒤 공유숙박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도 허용됐다. 

이 외에도 엘콤의 45인승 버스에 가상현실(VR) 시뮬레이터를 두고 승객들에게 체험, 제공하는 체험 버스와 에치와이의 키오스크를 통한 무인 우편접수 단말기서비스 등이 규제특례 대상으로 지정됐다. 

지난해 개정된 정보통신융합법이 올해 4월 시행되면서 과거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과제의 경우 심의위원회 절차 없이 신속처리 전문위원회를 통해 규제특례 지정이 가능해졌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활용해 ICT 신기술·서비스에 빠른 검증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AI 시대에 맞는 제도 마련을 지원하고 있다. 정희경 기자

최신기사

GS이니마 매각으로 GS건설 뭘 얻고 잃었나, CFO 채헌근 재무 건전성 한숨 돌리지만
[씨저널] GS건설 플랜트 부문 인력 늘어, 허윤홍 포트폴리오 다각화 위해 플랜트 기지..
GS건설 '검단 주차장 붕괴' 위기 극복한 허윤홍, 자이 리브랜딩으로 도시정비 수주전 ..
넷마블네오 집중하는 권영식, 넷마블에도 '창의성' 있음을 보여주는 '프로젝트 블룸워커'
[씨저널] 한상우 카카오게임즈 글로벌 전략 대전환, PC·콘솔 대형 게임 '갓세이브버밍..
펄어비스 '퍼펙트한 게임 내놓고 싶다', 김대일 붉은사막 연기는 이유있는 고집인가
[채널Who] GS건설 자이 리브랜딩 승부수, 허윤홍 대형 도시정비 수주전에서 성과낼까
현대모비스 '2025 CEO 인베스터데이' 개최, 이규석 "로보틱스 사업 진출"
현대차 노조 9월부터 연장근로·특근 거부, "협상안 제시 않으면 파업 검토"
은행 7월 주담대 금리 3.96%로 2개월 연속 올라, 예대금리차도 확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