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미국의 대중국 제재로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발간한 ‘해운·조선업 2025년 상반기 동향과 하반기 전망’에 따르면 지난 1~6월 한국의 수주점유율은 25.1%를 기록했다. 17.2%까지 하락했던 지난해 상반기보다 7.9%포인트 상승했다.
▲ 29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발간한 ‘해운·조선업 2025년 상반기 동향과 하반기 전망’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의 조선 수주점유율은 25.1%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9%포인트 증가했다. 사진은 한화오션의 LNG운반선. <한화오션> |
조선 수주 점유율 1위 중국과의 격차는 지난해 상반기 51.0%포인트에서 올 상반기 26.7%포인트로 좁혀졌다.
중국의 수주 점유율은 작년 상반기 68.3%에서 올 상반기 51.8%로 낮아졌다.
국내 조선 업계 수주점유율 상승은 미국의 중국 제조 선박 입항 규제로 대형 컨테이너선주 등이 일부 발주처를 중국에서 한국으로 변경한 것이 큰 원인이라고 연구소는 분석했다.
다만 미국의 대중국 선박 입항 규제는 미국 내 물류비 상승 등 피해도 예상돼 장기에 걸쳐 이어지긴 힘들 것으로 연구소는 예상했다.
양종서 수석연구원은 “국내 조선업계로서는 다소 시간을 번 정도의 기회로 여기고, 이 시간을 활용해 중국과의 선박 품질 격차를 벌리는 등 자체 경쟁력 제고 노력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1~6월 세계 조선 발주량은 1939만CGT로 작년보다 54.5% 감소했다. 특히 국내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선 발주량은 82.9% 감소한 105만CGT를 기록했다.
한국의 올 상반기 수주량 자체는 487만CGT로 지난해보다 33.5% 감소했다. 수주액은 31.8% 감소한 161억4천만 달러다.
양 연구원은 “2021년 이후 처음으로 상반기 발주량이 건조량에 미치지 못했다"면서 "미국 관세 문제 등 통상 마찰이 세계 경제와 교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신조선 발주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도 선주들이 적극 투자보다는 관망하는 경향이 더 강할 것”이라며 “올해 총 세계 조선 발주량은 전년 대비 약 46% 감소한 4천만CGT 내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도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