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중국정부의 한국 항공사 1월 전세기 운항불허 영향 미미"

이지혜 기자 wisdom@businesspost.co.kr 2017-01-02 14:58:5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항공업계가 중국정부의 전세기 운항 불허조치에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하준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2일 “중국정부가 1월과 2월 중국에서 한국으로 가는 전세기를 운항하지 못하도록 막았다”며 “전세기를 이용해 한국에 오는 중국인관광객 비중은 전체 중국인관광객의 3%에 그쳐 중국정부의 이번 조치가 항공사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세기는 항공사가 임시로 운항하는 부정기 항공편을 말한다.

  "중국정부의 한국 항공사 1월 전세기 운항불허 영향 미미"  
▲ 최규남 제주항공 사장.
중국정부는 지난해 12월 말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진에어 등 항공사 3곳이 신청한 전세기 운항을 불허했다. 항공사 3곳은 1월과 2월 춘절을 맞아 한국을 방문하려는 중국인관광객을 타깃으로 중국정부에 전세기 운항을 신청했는데 이 신청이 거부됐다.

중국정부는 아시아나항공 1개, 제주항공 6개, 진에어 1개 노선 등 총 8개 노선의 전세기 운항을 불허했다.

하 연구원은 “항공사들은 일반적으로 매월 20일쯤 전세기 운항여부를 중국정부에 신청한다”며 “전세기 운항시기에 임박해서 전세기 운항 불허통보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항공사 3곳은 중국정부의 전세기 운항 불허조치로 실적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전체 중국인관광객 800만 명 중 전세기를 이용하는 중국인관광객은 24만 명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정부가 전세기 운항 불허조치를 취하면서 별다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는 점에서 중국정부가 사드배치 발표에 따른 보복성 조치를 현실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하 연구원은 “중국정부가 뚜렷한 이유없이 국내항공사의 1월과 2월 전세기 운항을 불허했다”며 “춘절은 중국인관광객이 한국으로 몰리는 성수기인데 중국정부가 이 시기에 사드배치 발표에 따른 불만을 품고 항공업계 등에 새로운 방식으로 규제를 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정부는 지난해 11월에도 한국의 저가여행상품 등을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이 정책은 한국만 표적으로 삼은 것은 아니지만 한국은 태국과 함께 중국인관광객 방문국 1위를 다투는 국가인 만큼 이 정책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정부는 또 상하이 등 일부지역 여행사에 올해 4월까지 한국에 가는 중국인관광객 수를 2015년보다 20%이상 줄이라는 구두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

최신기사

미국 'AI 데이터센터발 전력난' 이미 현실화, 빅테크 대책 마련 다급해져
E1 'LNG 사업' 확장 박차, 구자용 종합 에너지기업 도약 발판 마련한다
이재명 '전기료 인상' 시사에 반도체·디스플레이 화들짝, 전력 직접구매·자체 발전 늘린다
플랜1.5 "대통령이 지시한 기후대응, 배출권 100% 유상할당해야 달성가능"
현대엔지니어링 수익성 회복에도 불안, 주우정 추가 비용 불확실성 '촉각'
국토부 김윤덕 "늦어도 9월 초 주택공급책 발표, 3기 신도시 속도감 중요"
유엔글로벌콤팩트 ESG 간담회, "지속가능 경영은 기업 성공에 필수적"
차우철이 일군 롯데GRS 실적 고공행진, 롯데그룹 핵심 CEO로 위상 커진다
[현장] 환경단체 vs. 산림업계 갑론을박, "바이오매스는 재생에너지인가"
롯데건설 재무건전성 관리 '청신호', 박현철 PF 우발부채 '여진' 대응 총력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