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트럼프 "1~2주 후 세계 각국에 관세율 통보 서한 보낼 것" "수용·거부는 자유"

조성근 기자 josg@businesspost.co.kr 2025-06-12 09:42:5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향후 1~2주 안에 세계 각국에 관세율을 통보하는 서한을 보낼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각) 워싱턴 D.C.의 케네디센터를 찾은 자리에서 '다음달 8일로 제시된 무역협상 기한을 연장할 용의가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그렇다"면서도 "하지만 우리가 그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1~2주 후 세계 각국에 관세율 통보 서한 보낼 것" "수용·거부는 자유"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월2일 국가별 상호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했으나, 같은 달 9일 이를 90일간 유예하겠다고 밝힌 후 각국과 개별협상을 진행해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이 자리에서 영국과 중국에 이어 어느 국가와 무역 합의에 이를 것인지에 대해 "우리는 일본과 협상을 하고 있고 한국과 협상을 하고 있다. 또 약 15개국과 협상을 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협상해야 할 국가가) 150개국 이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약 1주 반이나 2주 후에 우리는 세계 각국에 관세를 알려주는 서한을 발송할 것"이라며  "'이것은 계약(deal)'이라고 말하면서 '수용할 수도, 거부할 수도 있다'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협상을 진행하지 않고 있는 국가에는 일방적으로 설정한 국가별 상호관세율이 담긴 무역협상 조건이 담긴 서한을 보내 해당 국가에 미국과의 무역을 계속할 것인지 선택을 강요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조성근 기자

최신기사

LGCNS,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AI데이터센터 1천억 규모 인프라 사업 수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2분기 영업손실 311억, 북미 전기차 시장 둔화 영향
포스코이앤씨 신임 사장 송치영 내정, 그룹 안전특별진단TF 맡은 안전 전문가
하나증권 "롯데관광개발 지치지 않는 실적 서프라이즈, 시총 2.3∼3.0조 제시"
SK텔레콤 2분기 영업익 3383억으로 37% 감소, 해킹사고 영향
트럼프 "TSMC 미국 3천억 달러 투자" 주장, 반도체 관세 발표 앞두고 '압박'
미국 달 원자력 발전소건설 추진에 원전주 수혜 기대, 하나증권 "두산에너빌리티, 현대건..
유진투자 "롯데관광개발 2분기 깜짝 실적, 24개 분기 만에 순손익 흑자"
키움증권 "롯데웰푸드 2분기 빙과 판매 부진, 코코아 4분기부터 가격 하락"
유진투자 "현대그린푸드 3분기 영업이익 개선, 하반기 커뮤니티 급식 진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