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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수소 산업도 'IRA 폐지' 사정권에, 현대차 수소경제 꿈 '일장춘몽' 될까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06-02 15: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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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수소 산업도 'IRA 폐지' 사정권에, 현대차 수소경제 꿈 '일장춘몽' 될까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5월21일 네덜란드 로테르담 아호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수소산업 행사(WHS) 패널 토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를 중심으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에 나섰지만 트럼프 정부 정책에 가로막혀 ‘일장춘몽’에 그칠 가능성이 떠오른다. 

현대차는 미국에서 수소트럭 도입을 통한 물류 작업과 현지 업체와 협업에 기반한 수소연료 생산, 충전 거점까지 마련하려 하는데 미국 정부 보조금이 줄면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어서다.

1일(현지시각) 에너지 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는 “45V 수소 보조금 폐지는 미국 내 주요 프로젝트를 위태롭게 만들 것”이라고 보도했다. 

45V(청정 수소 생산 세액공제)는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를 생산하는 기업에 수소연료 1㎏ 당 최대 3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하는 항목이다. 

그런데 미국 하원은 지난 5월22일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축소 개정안에 45V 혜택을 줄이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해당 항목은 수소를 기반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와 트럭 등 친환경 차량 수요 확대를 위해 전임 바이든 정부에서 제정했다. 

미국에서는 디젤유를 쓰는 중대형 트럭이 온실가스 배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해 이를 개선하고자 했는데 정부 지원 혜택이 축소될 상황에 놓인 것이다.

당초 보조금 시한은 2033년 1월까지였다. 하지만 이번 세제 개편안은 이를 2026년 1월로 7년이나 앞당겨 끝내겠다는 일정을 담았다. 

오일프라이스는 “IRA에 기반한 45V 조항은 미국 전역의 수소 사업에 큰 도움이 됐다”며 “세액공제 축소는 관련 기업 재정 상태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는 현대차에도 타격이 불가피한 요소다.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최근 가동한 공장(HMGMA)을 중심으로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세웠는데 보조금 축소로 사업 동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한국 전북 전주 공장에서 제조한 수소트럭 엑시언트 수십 대를 조지아주 공장으로 수출해 현지 물류 처리 작업에 투입했다. 

자체 수소 사업 브랜드인 ‘HTWO’를 통해 생산 및 충전 설비를 세운다는 계획도 실행에 옮기고 있다. 조지아 공장에서 25마일(약 40㎞) 거리에 일일 1200㎏ 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거점을 설립하는 것이다.
 
미국 수소 산업도 'IRA 폐지' 사정권에, 현대차 수소경제 꿈 '일장춘몽' 될까
▲ 현대차그룹이 4월2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CT 박람회에 수소트럭 더 뉴 엑시언트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전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현지 파트너사 하이드로플릿과 함께 수소 충전소를 세워 올 하반기부터 운영에 들어가리고 했다.  

엑시언트 트럭으로 자동차 부품을 운반하는 작업을 넘어 현지에 수소 생산과 공급까지 처리할 수 있는 설비까지 구축하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는 미국에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시장 점유율 확대뿐 아니라 화석연료 배출 저감 등 효과도 노리고 있다. 

학술전문지 IEEE스펙트럼은 5월28일자 기사에서 “현대차 조지아주 공장은 태양광 발전과 수소트럭 도입을 통해 화석연료 배출과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있다”라고 짚었다. 

테슬라와 같은 선두 기업이 존재하는 전기차 시장과 달리 수소 모빌리티 분야는 이제 막 열리고 있는 상황이라 빠르게 경쟁력을 갖추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정부 보조금이 줄면 비용 증가를 비롯해 사업 추진 동력 약화가 불가피하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3년 2월 열렸던 수소전지 세미나에서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IRA 여러 분야에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미국 수소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할 당시 IRA 수혜를 노렸는데 이제 상황이 바뀐 셈이다. 

더구나 트럼프 정부가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완화를 비롯해 내연기관차를 중시하는 기조를 강화할수록 시장 중심이 수소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에서 화석연료로 되돌아갈 수 있다. 

조사업체 SNE리서치는 5월13일 보고서를 통해 “수소차는 미국과 유럽의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으며 충전 인프라 부족과 경제성 문제가 겹치며 소비자 선택에서 멀어지고 있다”라고 바라봤다.

결국 미국에 수소경제 생태계를 꾸리려던 현대차의 원대한 목표가 트럼프 정부에서 추진하는 보조금 축소에 막힐 가능성이 고개를 든다. 

다만 미국 친환경 업계를 중심으로 트럼프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여론 있는 데다 중국과 수소 모빌리티 경쟁에 뒤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는 만큼 법안 통과 여부를 끝까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씽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4월23일 보고서를 통해 “미국 수소 산업은 정책 불확실성으로 중국을 비롯한 경쟁국에 뒤처질 위기에 처했다”며 “산업 운명이 45V 세액공제 유지 여부에 달려 있다”라고 짚었다. 이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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