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KAI, 고정익 항공기 '무사고 시험비행' 1만 시간 달성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5-06-02 13:41:1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KAI, 고정익 항공기 '무사고 시험비행' 1만 시간 달성
▲  KAI 무사고 비행 1만 시간 기념식 사진 차재병 한국항공우주산업 고정익 사업부문장(앞줄 왼쪽 네번째)와 김승구 한국항공우주산업 노조위원장(앞줄 왼쪽 다섯번째)가 2일 경남 사천시 본사 개발센터에서 열린 1만 시간 무사고 시험비행 현판식을 마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
[비즈니스포스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일 고정익 항공기 시험비행 ‘무사고 1만 시간'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경남 사천시 본사 개발센터에서 차재병 고정익 사업부문장과 시험비행과 개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만 시간 무사고 시험비행 현판식'을 열었다.

회사는 지난 1999년 10월1일 창립 이후 20여 년간 KT-1, T-50, FA-50, KF-21 등 고정익 항공기 약 800여 대를 개발·생산했다.

기종별 무사고 비행 기록은 △KF-21 1350시간 △T-50 계열 6350 시간 △KT-1 계열 1500 시간 △KC-100 830시간 등이다. 

회사 측은 “이번 기록은 시험비행 조종사의 숙련도뿐 아니라 정비사들과의 신뢰와 팀워크, 시험비행 데이터 분석 및 품질관리, 안전관리에 이르기까지 KAI 모든 부문의 유기적 협력으로 가능했기에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개발 시험비행은 지상·공중에서 항목 1만 여 개를 점검하고 극한 조건에서의 비행을 통해 항공기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일반 비행에 비해 위험도가 높다.

KAI는 과거 KT-1, T-50 계열 항공기의 시험비행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6년 체계개발 완료를 목표로 개발 중인 KF-21의 시험비행을 진행하고 있다. 

KF-21 한국형 전투기는 지난달 20일 양산 1호기의 최종 조립에 들어갔다. 총 개발기간은 10년 6개월로 2026년 하반기 양산 1호기가 납품될 예정이다. 

회사는 2022년 7월 KF-21 시제기 비행시험을 시작으로 공중급유 및 공대공 무장 발사 성공 등의 임무에서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신재희 기자

최신기사

황주호 "한수원 폴란드 원전 사업에서 철수", 웨스팅하우스와 불공정 계약 의혹 확산
경제부총리 구윤철 "대주주 양도세 심사숙고" "노란봉투법안 우려 최소화"
내란 특검, '단전·단수 지시 의혹' 이상민 전 행전안전부 장관 구속기소
대통령실 웨스팅하우스와 불공정 협정 진상 파악 나서, 민주당 "윤석열 정부 매국행위"
사망보험금 55세부터 연금처럼 수령 가능, 금융위 '사망보험금 유동화' 추진
로이터 "엔비디아 중국에 블랙웰 기반 AI 반도체 샘플 공급 임박, HBM 탑재"
[19일 오!정말] 민주당 김병주 "국민 알 권리를 위해 윤석열 체포영장 집행 무산 과..
[오늘의 주목주] '웨스팅하우스와 불공정 협정 논란' 두산에너빌리티 8%대 급락, 코스..
한은 총재 이창용 "하반기 내수 중심 경제 회복세 지속" "트럼프 관세 불확실성은 여전"
나이스신용평가 "포스코이앤씨 안전사고 관련 부담, 사업경쟁력·수익성 악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