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대형 조선3사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기술력에서 글로벌 선두를 달리는 회사인 만큼 경쟁력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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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종룡 금융위원장. |
임 위원장은 27일 저녁에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출입기자단 송년회에서 “조선3사가 모두 구조조정 중인 점을 감안하면 대우조선해양을 더욱 단단하고 생존 가능한 회사로 만들어야 한다”며 “지금 빅딜을 하면 남은 회사 2곳도 망가지게 된다”고 밝혔다.
조선3사체제를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2사체제로 바꿔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을 반박한 셈이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은 그동안 관리가 부실했지만 세계 1위의 경쟁력만큼은 간직하고 유지해야 한다”며 “한국이 선두를 달리는 산업을 포기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이 특수선과 방위산업부문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고 액화천연가스(LNG)선과 대형 컨테이너선부문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연구개발(R&D)인력을 보존해야 하는 점도 회사 존속의 이유로 제시했다. 대우조선해양이 해체되면 이 연구개발인력이 자칫 중국 등 경쟁국가로 이동해 조선산업 전반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지금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이를 최대한 악물고 자구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촉발된 해운업 구조조정의 실패논란을 놓고는 “해운업황이 언제쯤 나아진다고 보장할 수 없어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진해운을 유지하려면 채권단에서 2019년까지 4조~4조6천억 원을 지원해야 할 것으로 추정됐는데 한진그룹 측에서 5천억 원만 지원할 뜻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한진해운을 굿컴퍼니(건전자산)과 배드컴퍼니(부실자산)으로 쪼개서 살려야 한다고 지적한 데 대해 “한진해운의 부채와 자산구조를 감안하면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진해운은 전체 채권에서 협약채권의 비중이 30%에 불과했고 법정관리를 신청할 시기에는 우량자산도 거의 남아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가계부채 문제에 관련해 자영업자 대출을 주의깊게 살펴볼 계획을 내놓았다.
그는 “주택담보대출은 가수요가 있지만 생계와 관련된 자영업자 대출은 가수요가 없다”며 “자영업자 대출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연착륙을 유도하는 일은 금융위에서 잘 살펴봐야 할 것들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