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해상이 일회성 이익 제외로 지난해보다 크게 줄어든 순이익을 거뒀다.
현대해상은 올해 1분기 별도기준 순이익 2032억 원을 냈다고 14일 공시했다. 1년 전보다 57.4% 줄었다.
▲ 현대해상이 1분기 별도기준 순이익 2032억 원을 냈다고 14일 밝혔다. |
이는 주로 2024년 1분기에 반영된 일회성 이익이 제외된 효과로 파악됐다. 지난해 1분기 실적에는 제도변경에 따른 부채평가금액 감소로 손실부담계약 관련 비용 환입이 약 2700억 원 반영됐다.
보험손익을 자세히 살펴보면 장기보험손익은 114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74.2% 줄었다.
현대해상은 독감 재유행 등 유행성 호흡계 질환 손해액이 늘며 타격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보험 손익은 157억 원으로 2024년 1분기보다 63.0% 줄었다. 보험료 인하 및 정비수가 인상 등에 영향을 받아 손해율이 악화했다.
일반보험손익은 459억 원으로 고액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투자손익은 1070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2% 줄었다.
장기보험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 배수 성장 및 수익성 높은 상품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CSM 잔액은 9조1078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4년 말보다 10.4% 늘었다.
3월 말 기준 지급여력비율(K-ICS)은 159.4%로 지난해 말보다 2.4%포인트 높아졌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자산 듀레이션 확대와 자본성 증권 발행 검토 등으로 지급여력비율을 관리할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제시하는 자본건전성 관리 방안에 맞춰 방향성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