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헌재소장 대행 문형배 신년사, "사회적 관심사건 신속하고 공정하게 재판"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4-12-31 13:25:0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헌재소장 대행 문형배 신년사, "사회적 관심사건 신속하고 공정하게 재판"
▲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2024년 10월29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미래를 위한 사법의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14회 한국법률가대회에서 축사하는 모습.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이 새해에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비롯한 주요 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재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문 권한대행은 3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최근 접수된 사회적 관심 사건에서 신속하고 공정한 재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헌법재판소가 지닌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다"고 말했다.

헌정질서을 지키는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 권한대행은 "헌법재판소는 헌법을 지키기 위한 최후 보루로서 설계됐다"며 "수많은 민주주의 위기를 극복하고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룬 국민 여러분을 지킬 수 있도록 헌법이 현실에 정확하게 작동되도록 애쓸 것이다"고 말했다.

그동안 재판지연이 자주 발생한 것을 사과하기도 했다.

문 권한대행은 "지난 몇 년간 헌법재판이 지연되고 있어 국민 여러분의 우려가 큰 점을 잘 알 고 있다"며 "구성원을 대표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국회가 이와 관련한 정책적 해결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문 권한대행은 "입법부에 법률개정을 검토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며 60세인 헌법연구관 정년의 65세 연장과 헌법재판연구원 정원제한 해소 등을 요구했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이재명 옛 지역구 인천 계양서 성탄 예배, "교회다운 교회서 성탄 인사"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모친 김문희 용문학원 명예이사장 별세, 향년 97세
쿠팡 개인정보 내부 유출자 특정, "저장 정보 전량 삭제·외부 전송 없어"
한국은행 "내년 기준금리 추가 인하할지 물가·성장·집값·환율 고려해 결정"
비트코인 1억2923만 원대 상승, 바이낸스 프로모션에 'USD1' 시총 급증
우리금융 예술의전당서 발달장애 미술가 작품 전시, 31일까지 무료 관람
전자칠판·프라이팬도 정부 인증 환경표지 제품군에 추가, 인증 기간 3년
대통령실 성탄절에 장관급 '쿠팡 대책 회의' 이례적 소집, 외교라인 포함
한국소비자원 "부품 파손으로 리콜 젖병세척기서 미세플라스틱 검출 안 돼"
이재명 "국민 일상에 온기와 희망 닿도록 최선", 성탄절 메시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