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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개통 8주년 맞아, 누적 이용객 1억7805만 명·이동거리 397억km 달성

김인애 기자 grape@businesspost.co.kr 2024-12-09 10:5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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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에스알(SR)이 운영하는 고속열차 에스알티(SRT)가 개통 8주년을 맞았다.

에스알은 2016년 12월9일 에스알티가 개통된 이후 모두 1억7805만 명의 고객이 에스알티를 이용했다고 9일 밝혔다.
 
SRT 개통 8주년 맞아, 누적 이용객 1억7805만 명·이동거리 397억km 달성
▲ 에스알티는 개통 이후 8년 동안 1억7805만 명의 이용객들에게 모두 397억 km의 이동을 제공했다. <에스알>

개통 이후 8년 동안 에스알티 이용객들의 이동거리는 모두 397억 km에 이른다.

397억 km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00만 km의 42.1배에 해당하는 수치다.

에스알티 이용객은 2016년 100만 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명 △2018년 2196만 명 △2019년 2397만 명 △2020년 1715만 명 △2021년 1956만 명 △2022년 2410만 명 △2023년 2641만 명을 기록했다. 올해 11월까지는 2441만 명이 이용해 연평균 증가율은 7% 수준으로 집계됐다.

에스알티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만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만3천 명을 넘겼으며 2018년 6만167명, 2019년 6만5667명으로 증가했다. 

에스알티 일평균 이용객 수는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각각 4만6863명, 5만3596명을 기록했다. 이후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2022년 6만6033명, 2023년 7만2361명으로, 올해는 일평균 7만2880명으로 증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8년 동안 국민들의 사랑으로 에스알티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며 “철도안전 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해 빠르고 안전한 혁신과 감동의 철도 서비스로 늘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에스알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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