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소비자심리지수가 세 달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23일 한국은행이 발표 ‘2024년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10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월 대비 1.7포인트 오른 101.7로 집계됐다.
▲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10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세 달 만에 반등했다. |
소비자심리지수는 경기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심리지표로 세 달 만에 상승세를 보였다.
소비자심리지수는 3월과 4월 보합세를 유지하다가 5월 기준 값 100을 밑돌았다. 6월부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였으나 8월과 9월 두 달 연속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다. 기준 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는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은 물가상승세 둔화와 기준금리 인하에 따라 내수경기 회복 기대감이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현재경기판단지수(73)와 향후경기전망지수(81), 생활형편전망지수(96)는 각각 2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지출전망지수(109)·가계수입전망지수(99)는 1포인트씩 올랐다.
반면 금리수준전망지수(89)은 5포인트 내렸다.
현재생활형편지수(90)는 보합세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전망지수(116)는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줄면서 3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향후1년)은 9월과 같은 2.8%로 나타났다. 올해 7월 2년4개월 만에 2%대에 진입한 뒤 4개월째 2%대를 유지하고 있다.
소비자가 1년 동안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은 9월과 비교해 0.1%포인트 떨어진 3.3%로 집계됐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