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정치

민주당 조국혁신당 "체코 원전 수출에서 수조 규모 손실 우려, 재검토해야"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4-09-19 17:21:2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민주당 조국혁신당 "체코 원전 수출에서 수조 규모  손실 우려, 재검토해야"
▲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이 19일 국회에서 '무리한 체코 원전수출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당의원들이 정부의 체코 원정 수출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정호 의원, 김성환 의원, 민형배 의원, 허영 의원과 조국혁신당 소속 서왕진 의원 등은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무리하게 추진하는 원전 수출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이대로 가면 수조 원대 손실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프랑스 전력공사(EDF)가 이의를 제기하고 있는 한국의 체코 원전 수주상황을 우려했다.

야당 의원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부터 체코를 방문하는 것은 이른바 '24조 원의 잭팟'으로 불리던 원전 수출이 미국의 문제제기로 어려워지자 부랴부랴 만든 일정이다"고 짚었다.

야당 의원들은 "윤석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핵심 기자재를 웨스팅하우스와 협력해 납품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며 "수십조 원의 손실이 발생한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이 재현되는 것은 아닌지 국민들이 우려한다"고 말했다.

정부를 향해 구체적 정보를 공개하고 우려를 불식해야 한다고 주장도 덧붙였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는 지금이라도 원전수출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며 "이익 실현이 불가능한 원전 시장 대신 연간 1천조 원 시장으로 성장하는 재생에너지에 투자하라"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유진투자 "엔씨소프트 아이온 좋아하세요, 올해 영업이익 흑자전환"
유안타 "젝시믹스 K-애슬레저 선두주자, 해외진출의 선구자"
IBK투자 "에스티팜 하반기 기대되는 이유, 수주 잔고 확대와 실적 성장"
미국 중국산 흑연에 반덤핑관세 93.5% 부과, LG엔솔 "공급망 다각화로 대응" SK..
이재명 정부 기후정책 개편에 예산제 대폭 바꾸나, 기재부 '전문성 부족' 지적
김건희 특검 권성동 사무실 등 압수수색 착수, 통일교 청탁 의혹 수사 
채상병 특검 임성근·이철규 압수수색, "윤석열에 '구명로비' 연결 정황 확인"
비트코인 시장에 기관 투자자 진입 주춤, 미국 가상화폐 법안 통과는 '변곡점'
테슬라 저가형 전기차 4분기 출시 전망, 올해 판매량 감소 막기 '역부족'
DS투자 "녹십자 구조적 턴어라운드 돌입의 해, 내년 매출 2조 전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