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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콘솔게임에 155억 지원하겠다는 정부, 인디게임 개발사 "우리도 자금지원 절실"

이동현 기자 smith@businesspost.co.kr 2024-08-29 15:5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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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콘솔게임에 155억 지원하겠다는 정부, 인디게임 개발사 "우리도 자금지원 절실"
▲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예산안은 7조1214억 원 규모로, 이 가운데 155억 원이 내년 콘솔게임 육성에 배정됐고 인디게임 지원에는 예산이 책정되지 않았다. <문화체육관광부>
[비즈니스포스트] 2025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예산안이 7조1214억 원으로 편성된 가운데, 155억 원이 ‘콘솔게임’ 육성을 위해 책정됐다. 지난해보다 87억 원 증액된 것이다.

콘솔게임 관련 추가 예산 편성은 지난 5월1일 발표된 ‘5개년 게임산업 진흥종합계획’에 따른 것으로, 문체부는 국산 게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콘솔게임’과 ‘인디게임’ 중점적으로 육성하겠다는 방향을 밝혔다.
 
문체부는 우선 상대적으로 기반이 취약한 콘솔 게임 생태계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지만, 5개년 계획에서 언급했던 인디게임 육성을 위한 내년 예산은 책정되지 않았다.

29일 한국인디게임협회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한국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2024’에서 10여개 이상의 인디게임 개발사 관계자들은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토로했다.

인디게임 개발사 인원은 대부분 1~2명이었으며, 가장 인원이 많은 개발사가 6명이었다.

이미 게임을 출시해 홍보를 위해 콘퍼런스에 참여한 곳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는 게임을 알리기 위한 부스를 운영하고 있었다.

인디게임 개발사들은 정부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는 곳과 그렇지 못한 곳으로 양분돼 있었다.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곳은 개발에 온전히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던 반면, 그렇지 않은 곳은 개인 시간과 사비를 쪼개 개발하고 있었다.
 
[현장] 콘솔게임에 155억 지원하겠다는 정부, 인디게임 개발사 "우리도 자금지원 절실"
▲ 29일 한국인디게임협회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한 ‘한국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 2024’에 인디게임 전시 부스 모습. <비즈니스포스트>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한 인디게임 개발자는 “해외 인디게임 행사에 참여해 현지 기업 직원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정부 지원을 받는 곳은 거의 없었다”며 “우리 정부가 지원해주는 액수가 적지 않아 개발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인디게임 개발을 지원하는 주요 창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케이스타트업(K-Starup) 창업지원포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글로벌게임허브센터’, 각 지역별로 설치돼 있는 ‘글로벌게임센터’ 등이다.

지원 금액은 사업계획서의 충실성, 구성원의 게임 개발 경험, 출품작의 창의성 등을 반영해 최대 수천만 원까지 제공된다.

그러나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경쟁을 뚫어야하고, 단순 개발비 지원이라 마케팅이나 홍보 등 폭 넓은 지원은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게 현장에 참석한 인디게임 개발사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또 일정 수준 이상의 작품 완성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지원을 받는 곳도 한정돼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부 지원 없이 게임 홍보와 개발을 수행하는 한 개발자는 “정부 지원이 체감상 특정 기간에 몰려있어 시기를 맞추지 않으면 지원받기 어렵다”며 “선정되는 팀도 손에 꼽는 상황이라, 개발팀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1회 한국 게임산업 정책 포럼’에서도 대형 게임사 관계자와 전문가들은 격화하는 세계 게임 시장 경쟁 속에서 인디게임을 육성하기 위해 더 적극적이고 폭 넓은 정부 지원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여승환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이사는 포럼에서 “인디게임 개발팀은 필요한 모든 인력을 갖출 수 없어 개발이 지체될 가능성이 높다”며 “출시가 2년만 늦어져도 PC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만 최소 3~4만 개의 작품과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디 개발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개발 진입 단계와 출시 직전”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 지원과 함께 더 많은 개발팀에 대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디게임 지원의 취지를 살리는 것은 긍정적이나 지원 자체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인디게임은 개발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무산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분야의 특성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해되지만, 공적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평가가 엄격해지는 것도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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