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여론조사꽃] 국민 61%, 검찰인사 놓고 '검찰 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 목적'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05-20 10:30:5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국민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은 법무부가 최근 갑작스런 검찰 고위직 인사를 단행한 이유에 대해 '검찰'장악 및 김건희 여사 특검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고 바라봤다.

여론조사 꽃이 20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최근 단행된 서울지검장 등 대검 지휘부 6인을 교체한 법무부 인사 이유를 물은 결과 ‘검찰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61.2%로 ‘검찰 업무를 보다 충실하기 수행하기 위해서’(24.7%)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여론조사꽃] 국민 61%, 검찰인사 놓고 '검찰 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 목적'
▲  이원석 검찰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을 전격 교체하는 법무부 인사가 단행된 뒤인 13일 춘천지방검찰청 원주지청을 방문해 인사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묵묵부답하며 청사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7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지역과 연령대에서 ‘검찰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를 위해’란 응답이 ‘검찰 업무를 보다 충실하기 수행하기 위해서’보다 높았다. 

70세 이상은 ‘검찰 업무를 보다 충실하기 수행하기 위해서’ 41.4%, ‘검찰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를 위하여’ 37.4%였다.

중도층에서도 ‘검찰장악과 김건희 특검 방어를 위해’라고 응답한 비율이 65.2%로 ‘검찰 업무를 보다 충실하기 수행하기 위해서’(23.3%)의 두 배 이상이었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꽃 자체조사로 17일과 18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통신3사에서 제공한 무선가상번호를 활용한 전화면접(CATI)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2024년 4월30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셀가중)가 적용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미국 수입 자동차부품에 관세 25% 부과 시작, "차량당 생산비용 평균 4천 달러 오를..
더불어민주당 비상 의원총회 개최, '조희대 대법원장 탄핵' 논의
국힘 대선후보 단일화 추진기구 설치 "설치 시점 미정, 최대한 신속히 진행"
국회 입법조사처 "SK텔레콤, 해킹 사태 관련 이용자 위약금 자발적 면제 법적 문제 없어"
버핏, 은퇴 선언과 함께 트럼프 관세 정책 비판 "무역이 무기되면 안 돼"
외신 "미일 관세협상에 반도체 협력 포함될 것, 중국 의식한 공급망 강화 의도"
SK텔레콤 "95만여 명 유심교체 완료,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는 1991만 명"
하나·KB국민은행에서 85억 규모 금융사고 발생, "외부인이 허위 서류로 대출"
뉴욕증시 3대 지수 미국과 중국 관세협상 기대에 일제히 상승, 국제유가는 하락
이재명 "비상계엄으로 피해 본 소상공인 지원할 것, 지역화폐 대폭 확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