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1분기 세계 수소차 판매량 36.4% 역성장, 현대차 토요타에 밀려 2위로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4-05-13 11:59:3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1분기 세계 수소차 판매량 36.4% 역성장, 현대차 토요타에 밀려 2위로
▲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현대차>
[비즈니스포스트] 2024년 1분기(1~3월)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이 지난해 1분기보다 3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 절반이 넘는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던 현대자동차는 판매량이 3분의 1 수준으로 크게 줄며 도요타에 1위자리를 내줬다.

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1분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는 모두 238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6.4% 감소했다고 13일 밝혔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도요타는 1년 전보다 4.2% 줄어든 868대를 판매해 36.4%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1분기 세계 수소차 판매량 36.4% 역성장, 현대차 토요타에 밀려 2위로
▲ 2024년 1~3월 수소차 판매대수(상용차 포함). < SNE리서치 >
현대차는 691대를 판매해 같은 기간 판매량이 66.2% 급감했다. 국내 시장에서 넥쏘의 판매량 하락이 주원인으로 분석됐다. 

이에 지난해 1분기 54.6%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던 현대차는 올해 1분기 29.0%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로 내려왔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은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지속적 성장세를 기록하며 34.6%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한국은 현대차 넥쏘의 판매량 부진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67.0% 감소해 점유율이 26.5%로 크게 하락했다. 

유럽은 도요타 미라이 판매 확대로 판매량이 지난해 1분기보다 137.4% 증가했다. 점유율은 18.1%로 나타났다.

SNE리서치는 "수소차 시장점유율 선두였던 한국 시장은 2022년 판매량을 정점으로 저조한 판매량이 이어지고 있다"며 "한국 시장에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2018년에 출시한 현대차 넥쏘가 유일한 가운데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 불량 수소 사고, 충전 비용 상승 등의 악재가 겹쳐 수소차가 친환경차 시장에서 외면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원석 기자 

최신기사

[KSOI] 국내 경제전망 긍정적 55.1%, TK 제외 전 지역 긍정전망
엔비디아 젠슨 황 중국에서 AI 반도체 '영업' 뛴다, "딥시크는 월드클래스"
[KSOI] 이재명 지지율 61.6%로 상승, 중도층 긍정평가 67.0%
메타 저커버그 'AI 올인' 전략에 긍정 평가, "인공지능 매출에 분명한 자신감"
SK케미칼 고부가 코폴리에스터 확대, 안재현 LNG 발전 사업 더해 사상 최대 매출 노린다
[상법개정, 그 후⑤] 최대 수혜는 증권사, 코스피 기대감에 주가 상승 이어진다
GS건설 주택사업이 지탱한 상반기, 허윤홍 하반기 승부처 '플랜트·자회사 매각' 주목
법무장관 후보 정성호 "'수사·기소 분리' 거스를 수 없어, 가능한 빨리 해야"
SK하이닉스 HBM4도 독주 지속하나, 곽노정 초기 수율 확보가 관건
엔비디아 트럼프 정부 신뢰 어렵다, AI 반도체 중국 수출 되찾아도 '불안' 여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