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기후경쟁력포럼
2024 기후경쟁력포럼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KB증권 "KT스카이라이프 1분기 실적부진, 콘텐츠 부문 성장은 긍정적"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4-05-09 09:25:0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KT스카이라이프가 1분기 회계처리방식의 변경 때문에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9일 “KT스카이라이프는 1분기 영업이익이 시장기대치를 큰 폭으로 하회했다”며 “계절적 일회성 비용의 연간 반영 평탄화(방송발전기금)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진단했다.
 
KB증권 "KT스카이라이프 1분기 실적부진, 콘텐츠 부문 성장은 긍정적"
▲ KT스카이라이프가 2024년 1분기 시장기대치에 못 미치는 실적을 낸 것이 방송발전기금의 인식 방법이 변경됐기 때문이라는 증권사 분석이 나왔다.

통상적으로 방송발전기금은 3분기에 일시 인식한다. 하지만 올해부터 분기별로 비용 반영하는 형태로 회계처리방식이 변경됐다. 

KT스카이라이프는 2024년 1분기 연결기준으로 29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1분기 영업이익보다 81.5% 감소하고, 시장컨센서스(증권사 평균 전망치) 151억 원에도 못 미친 것이다.

자회사 스카이TV의 콘텐츠 투자로 인한 무형자산상각비 증가(2023년 1분기 370억 원 → 2024년 1분기 455억 원),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에 따른 비용 증가(2023년 1분기 서비스 매출 대비 프로그램 사용료 비중 43% → 2024년 1분기 46%)도 실적 부진의 이유로 꼽혔다.

다만 별도기준 실적은 평탄화 비용, 프로그램 사용료 협상을 고려했을 때 기대 이상인 것으로 분석됐다.

스카이라이프TV 콘텐츠 부문의 성장은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스카이라이프TV의 ENA채널은 광고시장 점유율 5.2%(채널 순위 14위)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이를 오리지널 콘텐츠에 힘입은 시청률 성장으로 해석하고 있다. ENA의 오리지널 콘텐츠 ‘나는 솔로’ 19기는 최고 시청률 11%를 기록했다.

현재 스카이라이프TV는 채널 순위 10위권 내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경쟁력 강화에 방점을 두고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대규모 드라마 제작에 자본적지출(CAPEX)를 많이 진행하여 무형자산상각비가 많이 증가하였으나, KT스카이라이프는 경쟁력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

인기기사

하이투자 “삼성전자 목표주가 하향, 올해도 HBM 사업 경쟁사에 밀릴 것” 김바램 기자
충주-문경 고속철도 시대 열린다, '조선의 동맥' 영남대로 입지 찾을까 김홍준 기자
머스크 메탄올 컨테이너선 중국 발주 돌연 연기, 조선 3사 기술 우위 재확인 김호현 기자
애플 인공지능 반도체에 TSMC 2나노 파운드리 활용 전망, 경영진 비밀 회동 김용원 기자
대우건설 체코 시작으로 동유럽 원전 공략, 백정완 현지서 기술력 입증 '총력' 류수재 기자
K-배터리 글로벌 영토 갈수록 줄어, 중국 공세에 시장 입지 지키기 만만찮다 류근영 기자
에이블리 화장품 시장 공략, 가성비 무기로 ‘온라인 다이소’ 자리매김 보여 김예원 기자
개혁신당 이준석 '5·18 차별화 행보', 22대 국회서 새 보수정당 면모 보이나 이준희 기자
중국 탄소포집 특허 수 미국의 3배 규모, 세계 1위에 기술 완성도도 우위 평가 이근호 기자
마이크론, 삼성전자 넘고 SK하이닉스와 HBM3E 메모리 "양강체제 구축" 평가 김용원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