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화 건설부문의 1분기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2일 한화 IR자료에 따르면 한화 건설부문은 2024년 1분기 매출 9584억 원, 영업이익 94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 한화 건설부문이 1분기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다. |
2023년 1분기보다 매출은 7.0% 줄어든 것이고 영업이익은 동일했다.
한화 건설부문 1분기 매출은 개발사업 실적이 줄어든 데 영향을 받았다. 영업이익은 9840세대 규모의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사업(BNCP) B타운 마무리 공사를 재개한 데 힘입어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한화 건설부문은 1분기 신규수주 5901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4천억 원보다 47.5% 늘어난 것이다.
개발사업에서 2900억 원 규모의 창원 IDC(데이터센터) 클러스터사업을 포함해 4415억 원, 인프라사업에서 359억 원, 플랜트사업에서 1127억 원 등 일감을 확보했다.
한화 건설부문 1분기 말 수주잔고는 14조2천억 원이다. 지난해 말보다 3천억 원 축소됐다.
한화 건설부문 주요 수주잔고(잔액기준)를 보면 △서울역 북부역세권 1조2018억 원 △포레나 천안아산역 7863억 원 △고양 삼송 이지스 데이터센터 4689억 원 △수서역 환승센터 4417억 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4338억 원 등이다.
한화 건설부문 1분기 말 대출잔고 기준 PF(프로젝트파이낸싱)보증 금액은 모두 6679억 원이다. 자체사업(브릿지론)이 4069억 원으로 가장 많고 정비사업에서 1927억 원, 일반 도급사업에서 684억 원으로 나타났다.
한화는 “일반 도급사업 가운데 착공(50억 원) 및 브릿지론(192억 원)을 합친 242억 원만이 소위 PF 리스크에 해당한다”며 “다른 건설사와 비교해 현저히 낮은 규모”라고 설명했다.
한화 건설부문은 올해 서울역 북부역세권 착공 및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사업 변경 계약 체결 등을 추진한다. 또 선별수주, 미래 먹거리 확보, 친환경 인프라 시공능력 강화 등에 힘쓴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