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SSG닷컴 인공지능으로 상품 리뷰 요약 기능 도입, "이커머스 업계 최초"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24-04-28 11:44:4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SSG닷컴 인공지능으로 상품 리뷰 요약 기능 도입, "이커머스 업계 최초"
▲ SSG닷컴이 29일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 < SSG닷컴 >
[비즈니스포스트] SSG닷컴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을 도입했다.

SSG닷컴은 29일부터 자연어 처리 기술과 생성형AI(인공지능) GPT 기능을 결합해 만든 기능을 리뷰 요약에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SSG닷컴은 “개별 상품에 등록된 여러 리뷰를 종합한 뒤 한 문단으로 요약해 보여주며 고객은 상품의 주요 장점과 특징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며 “판매량이 높고 누적 리뷰가 많은 식품 상품군부터 우선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최신성이 중요한 신선식품은 최근 3개월 이내의 리뷰를 요악하고 그 외의 식품은 1년 이내 리뷰를 한 문단으로 요약해 보여준다.

전체 리뷰 요약뿐 아니라 만족도와 품질, 신선도, 맛, 가격 등 원하는 속성별 리뷰 요약도 확인할 수 있다.

첫 도입일인 29일 기준 식품 판매량 상위 1천 개 상품 가운데 85% 상품에서 리뷰 요약을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요약 기능은 SSG닷컴 자체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한 인공지능이 상품의 특성과 긍정, 부정 키워드를 골라내 속성별로 리뷰 내용을 자동 분류하고 주요 표현을 추출한 뒤 이 표현들을 GPT가 빠르게 요약해 문단을 만들면 자동 요약 리뷰가 완성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예를 들어 “사과 맛이 달콤하고 상태가 신선해요. 가격 대비 좋습니다”는 리뷰가 있으면 ‘맛’ 속성으로 ‘달콤하다’, ‘신선도’ 속성으로 ‘상태가 신선하다’, ‘가격’ 속성으로 ‘가격 대비 좋습니다’로 각각 분류한 뒤 주요 표현을 골라낸다.

이 과정을 거친 수많은 속성별 리뷰 내용이 모이면 이를 GPT가 요약해 한 문단으로 보여준다.

SSG닷컴은 속성별 리뷰 가운데서도 특색 있고 차별화한 리뷰를 선별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GPT만 활용할 경우 단순 반복이나 중복된 표현 위주로 요약문을 만들어 상품별 특징을 반영하기 어렵다. 이를 고려해 자체 기술인 등을 추가로 적용해 구체적 표현 중심으로 요약문을 생성하도록 했다.

예컨대 사과의 경우 ‘맛’ 속성 표현 가운데 ‘맛있네요’, ‘맛이 좋습니다’, ‘맛있습니다’와 같은 단순한 표현 대신 ‘특유의 꽃향이 좋아요’, ‘식감도 좋고 푸석하지 않아 좋아요’와 같은 구체적이고 상세한 표현을 주로 선별해 요약문을 만든다.

같은 종류의 사과 상품이더라도 ‘세척 사과’, ‘당도선별 사과’, ‘저탄소인증 사과’ 등 각각 상품별 특징을 반영한 요약 결과가 등장하며 상품별로 비교도 가능하다.

한동훈 SSG닷컴 D/I 본부장은 “GPT를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후기 탐색 시간을 줄여 간결한 쇼핑 여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패션과 뷰티 등 구매 결정시 리뷰를 많이 참고하는 상품군 등으로 리뷰 요약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서울고등법원, 이재명 공직선거법 사건 파기환송심 첫 재판 6월18일로 연기
[여론조사꽃] 대선주자 선호도, 이재명 52.3% 한덕수 19.6% 김문수 12.2%
[여론조사꽃] 6·3 조기 대선 '정권교체' 62.0% vs '정권연장' 32.7%
트럼프 정부 재생에너지 축소에 데이터센터 확장 난항, AI 경쟁력 약화 전망도
[여론조사꽃] 대선 양자대결 15K 조사, 이재명 54.2% vs 김문수 23.8%
[여론조사꽃] 대선 양자대결 15K 조사, 이재명 54.4% vs 한덕수 30.8%
[김재섭의 뒤집어보기] `해킹' SK텔레콤 충성 가입자들 "1등 사업자라 다를 줄 알았..
비트코인 시세 상승 가능성 높아져, 투자자 차익실현 대신 장기보유 추세 뚜렷
SK텔레콤 "유심보호서비스 고객 100% 가입, 유심 교체 107만명"
안랩 1분기 영업이익 1871% 증가, 솔루션 판매 확대에 자회사 실적 개선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