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해양 프로젝트 인도지연과 신규수주 부진 등에 따라 내년에 유동성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해양 비상계획(컨티전시 플랜)’을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추가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맞이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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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앙골라 국영석유회사인 소난골로부터 수주한 드릴십을 계속 인도하지 못해 9억9천만 달러에 이르는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민 의원은 “해당 드릴십 2기의 인도는 애초 9월 말까지 완료할 것으로 목표했지만 현재 11월 말로 지연됐다”며 “올해 말까지 인도하려고 해도 난제가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신규수주를 제대로 따내지 못한 점도 유동성 위기가 올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다.
민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비상계획에 따르면 올해 신규수주가 40억 달러에 미치지 못하고 수주절벽이 2~3년 장기화할 경우 최악의 상황이 올 것”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모두 9억8천만 달러를 수주했는데 연말까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내년에 모두 9600억 원 규모의 회사채가 만기된다. 이 가운데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4천억 원이다.
민병두 의원은 “내년 4월 회사채 만기가 도래할 경우 현재 비상계획만으로 빠르게 대응하기 어렵다”며 “공적자금을 추가로 투입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이 낙관적인 전망만을 바탕으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에 임하고 있다”며 “정부가 정확한 구조조정 계획과 부실의 규모를 알리고 사회적 합의에 따른 공적자금 투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