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한화 김동관, 다보스포럼에서 세계 최초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제안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4-01-17 19:15:3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친환경 기능을 극대화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핵심으로 하는 ‘글로벌 탈탄소 비전’을 제시했다.

17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이날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 세션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솔루션을 공개했다.
 
한화 김동관, 다보스포럼에서 세계 최초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제안
▲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현지시각 17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진행된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 세션’에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번 탈탄소 솔루션의 핵심은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으로 탈탄소의 영역을 해양으로 확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부회장은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화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해양운송은 글로벌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각종 에너지원을 운송하는 주요 수단으로 활용된다. 이 때문에 글로벌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하고 있어 탈탄소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한화는 현재 100% 암모니아만으로 가동되는 가스터빈을 개발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무탄소 기술이 적용된다.

김 부회장은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친환경 선박이 해양운송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실증계획도 구체적으로 알렸다.

가스운반선 같은 대형 선박은 대규모 자본투자와 2~3년의 건조기간을 거쳐 20~30년 동안 운영되기 때문에 다양한 안정성 실증작업을 진행해 글로벌 수요를 이끌겠다는 것이다.

김 부회장은 2010년부터 해마다 다포스포럼에 참석해 한화그룹이 지속가능한 기업집단으로 나아가기 위한 경쟁력 제고와 ‘그린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김 부회장은 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영 글로벌 리더’에 선정됐으며 2022년에는 ‘정부 다보스 특사단’으로 활동했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현대그룹 '연지동 사옥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볼트자산운용 선정, 매각 후 재임대해 사..
SK증권 "넷마블 하반기도 안정적 매출 전망, 기대작 본격적 출시 예정"
대신증권 "영원무역 2분기 자전거 브랜드 스캇 적자 줄어, 실적 부담 경감"
미래에셋증권 "하이브 3분기까지 이익률 압박 지속, 해외서 현지확 작업 진척"
대신증권 "한국콜마 2분기도 이익 개선세 지속, 하반기 미국 2공장 본격 가동"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