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11월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리며 2위를 차지했다.
5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1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159만 CGT(88척)로 집계됐다. 10월(371만 CGT)보다 57% 감소했다.
▲ 한국 조선사들의 11월 선박 수주량이 중국에 밀려 2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한화오션 도크. |
전년 동기(336만 CGT)와 비교하면 53% 감소했다.
CGT는 표준환산톤수를 뜻한다. 표준환산톤수란 선박의 단순한 무게에 선박의 부가가치와 작업 난이도 등을 고려한 가중치를 곱해 산출한 무게 단위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57만 CGT(15척)로 36%의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은 92만 CGT(59척)를 수주하며 58% 점유율을 보였다. 발주 척수와 CGT 모두 중국이 한국을 크게 앞섰다.
1~11월 전세계 누적 수주는 3809만 CGT(1545척)로 전년동기 4777만 CGT(1811척) 대비 20% 감소했다.
같은 기간 한국은 963만 CGT(191척)으로 25%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감소한 것이다.
중국은 2209만 CGT(973척)으로 58%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5% 줄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1월 176.61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14.92포인트(9%) 상승했다.
선가를 선종별로 보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은 2억6500만 달러, 초대형유조선(VLCC)은 1억2800만 달러, 초대형컨테이너선은 2억3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김예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