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기아 "중국 시장 대응 서두르지 않겠다, EV5 출시 등 전기차 판매채널 강화"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3-10-27 19:11:3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기아가 서두르지 않고 전기차로 차분히 중국 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 부사장은 27일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중국 시장은 서둘러서도 안되고 서두를 이유도 없고 서두를 생각도 없다"며 "앞으로 차분히 필요한 기간 동안은 손실을 줄이는 쪽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아 "중국 시장 대응 서두르지 않겠다, EV5 출시 등 전기차 판매채널 강화"
▲ 기아가 27일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서두르지 않고 전기차로 차분히 중국시장을 공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은 더 이상 내려갈 게 없는데 11월 EV5 출시부터 진행해 전기차(EV) 판매채널 강화를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중국 시장은 당분간 급격한 호전을 보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닌 만큼 전기차를 중심으로 서두르지 않고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과 인도 등 일부 신흥 시장에서 판매 차질을 빚고 있지만 수익성에 부담은 크지 않다고 전했다.

주 부사장은 "한계이익 측면에서 보면 미국과 유럽이 높은데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성장성이 워낙 좋게 나오고 있다"며 "중국과 인도 등은 한계이익이 상대적으로 낮아 물량차질이 나더라도 판매믹스(조합)은 오히려 개선돼 수익성에 부담이 가는 상황은 아니라 불행중 다행"이라고 했다.

브랜드력에 기반한 차별화한 전기차 경쟁을 펼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주 부사장은 "상반기 실적발표를 할 때 전기차 부분에서 시장점유율(마켓쉐어)를 확보하기 위해 수익성까지 양보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시장의 우려가 컸다"며 "다른 브랜드처럼 마구잡이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아니고 브랜드 차별화를 지키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방법을 찾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주 부사장은 7월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당분간 수익성보다는 시장을 지키는 데 좀 더 무게를 둬야 하는 부분이다"며 "필요하다면 수익성도 양보해야하지 않겠나"라고 말한 바 있다. 허원석 기자

최신기사

조비에비에이션 'UAM 경쟁사' 아처에 소송 제기, 산업스파이 행위 주장 
미국 씽크탱크 한국 온라인 플랫폼 규제 위협, "트럼프 정부 관세보복 가능"
[한국갤럽] 내년 지방선거, '여당 다수 당선' 42% vs '야당 다수 당선' 35%
대기업 92곳 3개월 만에 69개 소속 계열 제외, 카카오 17개 SK 9개 현대차 3개
유럽연합 '극한 기상현상' 분석 서비스 시작, 재난 발생시 일주일 안에 보고서 나와
에스원 대표이사 사장에 정해린 삼성물산 사장 내정, 경영관리 전문가
현대차 인도법인 현지 풍력발전 기업에 21억 루피 추가 투자, 지분 26% 확보
미국 반도체법 수혜 기업에 '중국산 장비 금지' 추진, 삼성전자 TSMC 영향권
[한국갤럽] 경제 '좋아질 것' 40% '나빠질 것' 35%, 20·30과 40·50 ..
[한국갤럽] 이재명 지지율 60%로 1%p 상승, 중도층 '긍정' 66%로 3%p 올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