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쇼핑이 고객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전달하자는 취지에서 생성형AI(인공지능)를 도입한다.
롯데쇼핑은 12일 글로벌 인공지능기업인 업스테이지와 ‘생성형AI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롯데쇼핑이 12일 글로벌 인공지능기업 업스테이지와 '생성형AI(인공지능)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전경. <롯데쇼핑> |
협약식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다.
김상현 롯데그룹 유통군HQ(헤드쿼터) 총괄대표 겸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가 참석한다.
롯데쇼핑과 업스테이지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생성형AI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유통 특화 AI 개발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내부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모델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고 업스테이지는 생성형AI 관련 기술 자문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쇼핑은 업스테이지의 생성형AI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차례대로 선보인 뒤 중장기적으로 유통업에 특화한 롯데쇼핑만의 생성형AI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쇼핑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유통 노하우와 고객 구매 데이터에다 업스테이지의 AI 기술력을 결합해 고객 맞춤형 마케팅, 인공지능 기반 고객 상담 등의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요 예측 기반의 자동 발주 시스템도 개발해 롯데쇼핑 내 유통 과정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롯데쇼핑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관련 협력사 발굴 및 다양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유통 특화 생성형AI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업스테이지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인공지능 전문기업이다. 업스테이지의 자체 개발 생성형AI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롯데쇼핑은 설명했다.
김상현 부회장은 “업스테이지와 협약을 통해 롯데쇼핑만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생성형AI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리테일 테크를 혁신 성장 동력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