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명호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 철도노조 사무실에서 총파업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비즈니스포스트]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사흘간 총 파업에 나선다.
추석 연휴 기간 열차 대란은 피했지만 나흘간 철도 이용에 불편이 예상된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7일 밝혔다.
철도노조는 이날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일 준법투쟁을 중단하면서까지 국토교통부에 (수서행 KTX 운행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대화를 제안했지만 거부당했다”며 “국토부가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경고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하루 최대 4920석의 좌석을 축소하면서도 국토부는 단 한 번의 공청회나 토론 등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았다”며 “시민의 편리한 열차 이용 말고 더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이제 국토부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철도노조가 실제 파업을 하면 2019년 11월 이후 거의 4년 만의 파업이다. 철도노조가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찬성률 64.4%로 가결됐다.
철도노조는 경부선 SRT 운행을 줄인만큼 수서행 KTX를 운행해야 한다며 8월24일부터 준법투쟁을 벌였다. 노조는 사측과 지난 7월부터 6차례의 실무교섭과 1차례의 본교섭을 가졌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중앙노동위원회 조정도 결렬됐다고 전했다.
이번 철도노조의 파업 명분은 '철도 민영화 저지'다. 노조는 정부가 SRT 노선 분할을 통해 ‘쪼개기 민영화’에 나섰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부는 이달 1일부터 수서발-부산행 SRT 노선을 줄이고 전라·동해·경전선 노선을 확대했다. 철도노조는 전라·동해·경전선 구간에 KTX가 아닌 SRT를 투입하는 게 ‘민영화를 위한 포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코레일의 공적 역할을 축소하고 SRT 운용사인 주식회사 SR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노조는 KTX와 SRT의 통합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직무급제 도입 철회, 4조 2교대 근무 시행도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총파업을 해도 필수 유지 인력인 조합원 9300여 명은 현장 업무를 이어간다.
최 위원장은 “철도노조는 파업 중에도 시민의 안전한 열차 이용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며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조금만 참아주시면 조금 더 안전하고 편안한 공공철도로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