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금융당국이 9월에 코로나19 차주 지원조치가 끝나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9월 위기설’ 진화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연착륙 현황’을 내놓고 코로나19 차주 지원대책이 연착륙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 금융당국이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 연착륙 현황을 내놓고 9월 위기설 진화에 나섰다.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금융당국은 2020년 4월부터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제도를 시행해 왔다.
시장에서는 해당 조치가 끝나면 연체 등 부실이 금융권 전체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이른바 ‘9월 위기설’이 나오고 있었는데 이에 선을 그은 것이다.
금융위는 “남은 지원액 76조 원 가운데 71조 원은 2025년 9월까지 만기를 연장할 수 있다”며 “금융기관은 관련 충당금을 충분히 쌓아 손실흡수능력과 자체채무조정 능력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실이 불가피하다면 새출발기금 30조 원 등의 정책으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가 올해 9월 말에 동시에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금융위에 따르면 전체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지원대상도 꾸준히 줄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올해 6월 기준 35만 명 76조 원이었는데 이는 올해 3월(39만 명, 85조 원)이나 지난해 9월(43만 명, 100조 원)보다 감소한 것이다.
금융위는 감소사유를 두고 “지난해 9월에서 올해 6월 사이 줄어든 24조 원 가운데 22조4천억 원은 상환완료됐다”며 “나머지는 자금개선이나 대환대출로 저금리로 옮겨가 상환을 개시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금융위는 금감원 및 금융권 협회와 협조해 상환유예 차주 대상 특별면담을 실시하고 상환계획서를 보완하고 금융사 자체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 홍보도 강화해 연착륙을 돕고 있다”며 “이자상환유예 차주는 세심하게 1대1 관리를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