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신영증권 "중국 디플레이션 우려는 확대 해석, 4분기 소비자물가 반등할 것"

김태영 기자 taeng@businesspost.co.kr 2023-08-14 08:49:4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중국이 디플레이션(물가 하락)에 빠질 거란 우려는 지나치며 4분기 소비자물가지수가 다시 반등할 거라는 증권업계 전망이 나왔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은 14일 “중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지수 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중국이 디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그러나 이는 2022년 하반기 피그플레이션(돼지고기 가격 상승)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확대해석이다”고 바라봤다.
 
신영증권 "중국 디플레이션 우려는 확대 해석, 4분기 소비자물가 반등할 것"
▲ 중국의 7월 근원 소비자물가상승률 0.8%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9일 발표된 중국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이를 두고 중국이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과 닮은 장기 디플레이션에 빠질 거라는 우려가 나왔다. 

성 연구원은 “중국 소비자물가지수가 마이너스로 전환한 것은 2022년 하반기 돼지고기 가격 증가율이 크게 오른 효과 때문이다”며 “사실상 식품과 에너지가격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전 세계 돼지고기의 절반 가량을 소비할 정도로 돼지고기 의존도가 높은 나라인데 지난해 하반기 사룟값 급등 등으로 중국 내 돼지고기 가격은 크게 올랐다.

실제 돼지고기 등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중국 7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0.8% 상승해 전월치(0.4%)보다 상승폭이 커졌다.

비식품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문화서비스(2.4%), 헬스케어(1.2%), 의복(1.0%) 업종 물가가 크게 상승했다.

한편 중국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 대비 4.4% 하락했는데 전월치(-5.4%)보다 낙폭이 줄었다. 원자재 재고조정이 가속화하며 철강, 비철금속 등의 가격 증가율이 상승했다. 소비재에서도 섬유의복, 음식료, 통신 등 업종의 가격 증가율이 높아졌다. 

성 연구원은 “하반기 중국 경기 회복 기대감 및 기저효과 등으로 생산자물가지수 반등세는 지속될 것이다”며 “소비자물가지수는 4분기 즈음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김태영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