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가 SM엔터테인먼트 편입효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후퇴했다.
카카오는 2023년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조424억 원, 영업이익 1134억 원, 순이익 562억 원을 거뒀다고 3일 공시했다.
▲ 카카오의 2분기 연결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SM엔터테인먼트 연결편입 영향으로 분석됐다. |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12.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33.7%, 순이익은 44.4% 각각 감소한 것이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플랫폼부문의 톡비즈는 5030억 원, 포털비즈는 895억 원으로 각각 작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이 11% 증가, 13% 감소했다.
콘텐츠부문에서는 게임 2686억 원, 미디어 735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0%, 38% 감소했지만 스토리와 뮤직은 각각 2310억 원, 4807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 130% 성장했다.
뮤직사업의 매출 증가는 올해 3월 인수한 SM엔터테인먼트가 이번 분기부터 연결실적에 편입된 효과다.
카카오의 2분기 영업비용은 인공지능(AI) 관련 인프라 투자와 데이터센터 다중화, SM엔터테인먼트 연결편입으로 인한 상각비 등으로 작년 2분기보다 17% 증가한 1조9290억 원이다. 임민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