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방이 빌라·다가구주택 전세사기 및 허위매물 중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지킴중개' 서비스를 선보인다. <직방> |
[비즈니스포스트] 직방이 빌라·다가구주택 전세사기 및 허위매물 중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직방은 부동산 중개사고의 근본적 원인해결을 위해 중개플랫폼 최초로 전문중개법인을 통해 공동날인하는 ‘지킴중개’ 서비스를 내놓는다고 8일 밝혔다.
직방의 지킴중개 서비스는 △전문인력의 1:1 현장 검증 △무사고 부동산 중개경력이 확인된 공인중개사와 제휴 △계약분석 전문가의 위험성 정밀진단 등 3단계를 통해 진행된다. 그 뒤 직방이 자회사 온택트부동산중개파트너스를 통해 최종 계약서에 공동날인한다.
공인중개사의 고의 또는 과실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중개사고 책임까지 함께 진다는 의미다.
직방 지킴중개 매물은 임대인으로부터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 정보 확인을 마친 매물을 전문인력이 직접 현장방문을 통해 대조한 뒤 이용자에게 제공한다.
이용자가 지킴중개 매물을 선택하면 상담과 계약은 지킴중개 제휴 중개사가 맡는다.
마지막으로 지킴중개 매물의 계약서는 제휴 중개사는 물론 전문중개법인의 계약검수팀이 이중검수한다.
직방은 지킴중개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물 및 임대인에 관한 정보부족이라는 거래 불안요소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개인 공인중개사의 휴업, 폐업에 따른 중개사고 피해를 중개법인이 책임져 소비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
직방은 7월 안에 서울 강서구지역부터 지킴중개 서비스 시범운영을 시작한다. 그 뒤 전세사기 피해 우려가 큰 빌라·다가구주택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확장해간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안성우 직방 대표이사는 “직방은 지금까지 매물 관련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집중해왔지만 거래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개사고나 중개서비스 품질 개선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지킴중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안전한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부동산중개시장의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