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2세대 코나 전기차 모델을 공개했다. 사진은 코나 일렉트릭 전면. <현대차> |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가 2세대 코나 전기차 모델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7일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코나 일렉트릭)'을 온라인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킬로와트시) 배터리와 150kW(킬로와트) 모터를 장착했다. 현대차는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항속형 17인치 타이어 기준)
코나 일렉트릭의 외장은 기존 모델의 특징을 이어받으면서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에 파라메트릭 픽셀((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디자인으로 구현한 것) 요소를 입힌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를 갖췄다.
측면부에는 대각선의 캐릭터라인이 적용했고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스포일러와 보조제동등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실내에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넓은 공간감을 강조하는 수평형 레이아웃의 크래시패드가 적용됐다.
또 전자식 변속 레버는 스티어링 휠로 옮겨 센터 콘솔의 공간활용도를 높였고 실내 수납공간을 고려해 디자인한 무드 조명이 탑재됐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ISLA) △안전 하차 경고(SEW)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의 안전 사양들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아울러 실내·외 V2L,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등 전기차 특화 기능들도 탑재했다.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에 차량을 항상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카페이와 연동해 실물 카드 없이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 기능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다음달 30일부터 열리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코나 일렉트릭의 실차를 최초로 고객들 앞에 선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넓어진 공간과 높아진 고급감, 향상된 사용성을 기반으로 다재다능한 전천후 모델로 개발됐다"며 "아이오닉을 통해 쌓아온 전기차(EV) 리더십을 이어받아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