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G마켓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G마켓은 27일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을 개편하면서 홈 화면 전면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개인화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 G마켓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각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으로 모바일 앱(애플리케이션)을 개편했다. |
현재는 전체 고객의 약 10%에게만 베타 버전을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올해 안에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번 모바일 개편의 핵심은 초개인화다. 각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모바일 홈이 구성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화면이 고객마다 다르다.
가장 큰 변화는 홈 정면에 노출되는 데일리 특가딜 '슈퍼딜'의 정렬이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고객이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특정 상품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에게 고도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
기존 슈퍼딜은 G마켓이 추천하는 상품을 코너 상단에 배치해 구매를 유도했다면 개편된 화면은 이 영역을 포기하는 대신 고객 관심도가 높은 상품을 우선 순위로 정렬해 체류 시간을 연장하고 실질적 구매로 연결될 수 있게 했다.
사용자환경(UX)도 간소화했다.
슈퍼딜의 경우 상품별로 누릴 수 있는 할인 혜택도 함께 노출해 고객이 최소한의 터치만으로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슈퍼딜 상품 가운데 무선청소기가 있다면 상품 이미지 바로 아래에 쿠폰을 내려받기 할 수 있는 가전 프로모션이 안내되는 방식이다.
라이브방송인 G라이브 상품과 홈쇼핑 상품, 실시간 인기상품도 고객의 최근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면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G라이브가 있는 날에는 최근 티셔츠를 구경하거나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우선적으로 방송을 노출한다.
자주 구매한 품목에 대한 연관 상품도 추천한다. 씨리얼을 자주 구매했다면 함께 먹을 수 있는 우유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