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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기대인플레이션율 다시 4%대로 올라, 소비자심리지수는 하락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3-02-21 08:4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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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다시 4%대로 올라섰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월보다 0.1%포인트 상승한 4.0%로 집계됐다.
 
2월 기대인플레이션율 다시 4%대로 올라, 소비자심리지수는 하락
▲ 소비자가 예상하는 미래 물가 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다시 4%대로 올라섰다. 한 소비자가 마트에서 가격을 살피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공공요금 인상이 예고되면서 물가가 앞으로도 오를 것이라는 예상이 확산됐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1년간 주관적으로 체감한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의미하는 물가인식도 1월보다 0.2%포인트 상승한 5.2%로 나타났다.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월보다 0.5포인트 하락한 90.2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기준값 100보다 크면 소비자심리가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소비자심리지수의 하락은 경제상황을 바라보는 소비자심리가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경기판단지수(48)는 3포인트, 생활형편전망지수(83)는 1포인트, 가계수입전망지수(95)는 1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반면 소비지출전망지수(112)는 2포인트 상승하고 현재생활형편지수(82)와 향후경기전망지수(60)는 1월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다. 

주택가격전망지수(71)는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면서 3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11월 사상 최저치를 보인 뒤 3개월 연속으로 올랐다. 조승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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