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국내 명품시장의 '큰 손'은 수도권에 사는 3050세대로 조사됐다.
명품 이커머스 플랫폼 '발란'은 자사의 660만 MAU(월 평균 순방문자 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품 구매의 핵심 세대와 지역을 분석한 내용을 20일 공개했다.
▲ 발란에 따르면 명품 구매 비중이 가장 높은 연령층은 3050세대로 조사됐다. <발란> |
빅데이터 분석 결과 3050세대가 전체 세대의 과반을 훌쩍 넘는 비율을 차지했다. 3050세대의 명품 구매 비중은 2021년 71.9%에서 2022년 72.3%로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2021년과 2022년 모두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전체 거래액의 60%가량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서울 강남3구(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에서 3050세대의 구매 비중은 2021년 82.5%, 2022년 81.9%로 전국 평균보다 약 10%가량 높았다.
지난해 3050세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남녀 모두 '구찌'였다. 2021년의 경우 남자는 '톰브라운', 여자는 '몽클레르'가 각각 1위였다.
발란 관계자는 "명품 브랜드의 본질에 집중하는 발란의 전략이 3050세대의 명품 소비 성향과 정확히 부합한다는 것이 이번 분석을 통해 나타났다"며 "올해는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더욱 높여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