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멕시코에서 상반기에 판매량이 크게 늘어났다.
6일 멕시코자동차공업협회(AMIA)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상반기에 멕시코에서 4만264대를 팔았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4배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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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차의 준중형 세단 K3. |
현대차는 멕시코에서 상반기에 1만6768대를 팔았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52.4% 늘어났다. 멕시코시장 점유율은 2.3%를 달성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7월에 멕시코에 진출했는데 선전이 돋보였다.
기아차는 상반기에 2만3496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3.3%로 현대차보다 한계단 앞선 9위를 차지했다. 6월에는 점유율을 3.9%까지 끌어올리며 월간 순위 8위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5월부터 멕시코 공장에서 K3(현지명 포르테)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동시에 4세대 신형 스포티지도 판매하고 있다. 연말에는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니로를 출시한다.
기아차는 현재 추세가 이어지면 올해 목표인 5만 대 판매, 점유율 3.4%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자동차시장은 중남미 국가들의 극심한 경기침체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멕시코에서 판매된 차량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18.8% 증가한 72만1856대로 나타났다.
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멕시코시티를 중심으로 25개 딜러 대리점을 추가해 73개 딜러망을 구축했다"며 "다양한 모델들로 하반기 판매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