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수소 혼소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최근 독자 기술로 개발한 ‘1.5MW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엔진’에 관한 성능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최초로 LNG·수소 혼소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그룹의 LNG·수소 혼소 힘센엔진. <한국조선해양> |
LNG·수소 혼소엔진은 디젤연료와 LNG·수소 혼합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친환경엔진이다.
이 엔진은 성능시험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규제 가운데 최고 등급인 티어3(Tier 3)을 충족했다.
특히 LNG·수소 혼소엔진을 액화수소운반선에 적용하면 선박 운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운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증발가스(BOG)를 연료로 재사용해 항해시 손실되는 수소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LNG·수소 혼소엔진의 적용 범위가 선박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LNG·수소 혼소엔진은 육상용 소규모 발전에 쓰이는 수소연료전지와 비교해 수명이 길고 부하 추종 성능(전기 부하의 변동에 따라 발전 출력을 조정하는 것)이 뛰어나다. 이런 장점을 토대로 육상용 소형발전과 분산발전에서도 활용이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23년까지 수소 비중을 높인 혼소엔진 개발을 완료하고 2025년에는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해 육·해상 수소 생태계 구축을 완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해양산업 전반에 탄소중립에 관한 관심과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청정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로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