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과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등 주요 홈쇼핑3사가 더딘 업황회복에도 불구하고 2분기에 수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30일 “홈쇼핑3사는 모바일 관련 프로모션 축소와 백수오 기저효과로 2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늘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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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허태수 GS홈쇼핑 대표, 허민회 CJ오쇼핑 대표, 강찬석 현대홈쇼핑 대표. |
GS홈쇼핑과 CJ오쇼핑,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2분기에 모바일채널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경쟁이 치열했던 데다 백수오 파문으로 평균 40억 원의 환불비용을 쓰면서 수익이 크게 후퇴했다.
홈쇼핑3사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35.3%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회사별로 GS홈쇼핑이 21.7%, CJ오쇼핑이 46.7%, 현대홈쇼핑이 40.3%.급증하는 것이다.
하지만 업황부진에 따른 취급고 성장둔화는 2분기는 물론이고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홈쇼핑3사의 2분기 취급고는 평균 4.7% 증가할 것으로 추산됐다. 회사별로 현대홈쇼핑이 9.4%로 가장 크게 늘고 GS홈쇼핑이 3.4%, CJ오쇼핑이 1.5% 늘어나는 것이다.
박 연구원은 “현대홈쇼핑은 경쟁사와 비교해 TV채널에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며 “현대홈쇼핑은 2분기 TV취급고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4.1% 늘어나지만 GS홈쇼핑과 CJ오쇼핑은 같은 기간 1.1%와 0.2% 증가에 머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연구원은 “TV채널은 홈쇼핑의 주력채널인데 성장률반등이 장기간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하반기 홈쇼핑3사 전체 취급고는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해 5.8%, TV취급고는 같은 기간 1.8%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