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NASA 연구팀 조사, 영구동토층이 녹아 메탄 대량 발생지 만든다

이경숙 기자 ks.lee@businesspost.co.kr 2022-11-03 15:17:5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NASA 연구팀 조사, 영구동토층이 녹아 메탄 대량 발생지 만든다
▲ 미국 알래스카, 캐나다 북서부의 영구동토층이 녹으면서 새로 생긴 서모카르스트 호수에서는 강력한 온실가스인 메탄이 대량 발생하고 있다. 사진은 그 중 하나인 '빅트레일' 호수. < NASA >
[비즈니스포스트] 영구동토층이 녹으면서 생긴 호수가 메탄의 핫스폿(Hot spot) 즉 대량 발생지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메탄은 지구온난화지수가 이산화탄소의 21배에 이르는 강력한 온실가스다. 

미 항공우주국(NASA) 지구과학뉴스팀은 2일(현지시각) ‘북극 한대 취약점 실험(ABoVE, Arctic Boreal Vulnerability Experiment)’ 팀이 미국 알래스카 ‘페어뱅크스’ 외곽의 빅트레일 호수를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 호수는 영구동토층이 해빙하면서 만들어진 ‘서모카르스트(Thermokarst)’에 물이 고이면서 만들어졌다.

서모카르스트는 ‘열(熱)’을 뜻하는 서모(Thermo)와 석회암 침식지대를 뜻하는 카르스트(karst)의 합성어로, 한국어로는 ‘열카르스트’라고도 불린다.

ABoVE팀은 “영구동토층을 녹게 만든 따뜻한 온도가 미생물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있다”며 “미생물들은 온난화로 녹은 각종 유기물과 죽은 식물들을 소화하면서 메탄을 방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팀은 “그러나 수백 년, 수천 년 전에 먼저 생긴 수백만 개의 다른 호수들에서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며 “이미 미생물들이 분해할 유기물들이 바닥 나 메탄을 방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알래스카와 캐나다 북서부에서는 최소 2년, 최대 수천 년 동안 얼어있던 영구동토층이 녹으면서 마른 땅에 연못과 호수 즉 서모카르스트 호수들이 만들어지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연구팀은 알래스카와 캐나다 북서부 지역의 화재들을 조사한 결과도 발표했다.

이 지역 화재에서는 다른 지역 화재와 달리 땅 자체가 불 타오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영구동토층에 있는 부드러운 이탄성 토양과 유기물질의 층이 인화성 물질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 예가 올해 5월 말 ‘콘택트 크리크(Contact Creek) 화재’다. 이곳은 알래스카 캣마이 국립공원 근처 툰드라 지역으로, 나무가 거의 없는데도 땅이 불 타며 화재가 발생했다.

NASA는 ABoVE팀을 통해 2015년부터 기후변화가 북극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이경숙 기자

최신기사

SK 최태원 "한국-일본 EU처럼 경제공동체 필요, 세계 4위 경제권 가능"
사라진 부산 백화점 삼국지, 독주 신세계·몸집 줄이는 롯데·권토중래하는 현대百
iM증권 "동아쏘시오홀딩스 이뮬도사 미국 판매 본격화, 로열티 수익 증가"
전기차와 AI가 원자력 발전 시장 키운다, BofA "10조 달러로 성장" 전망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수세에 3460선 상승 마감, 장중 사상 최고치 경신
미래에셋증권 "넷마블 뱀피르 추정치 상향, 사지 않을 이유가 없다"
[현장] '캐피털 위기' 돌파구는 포용금융에? "소상공인 팩토링, 공급망 금융 주목하라"
케데헌 돌풍 K게임에도 번질까, 넥슨·위메이드 '한국 전통 IP' 승부수 걸다
법사위 여야 충돌, 국힘 '민주당 공작' 유인물에 추미애 "윤석열 오빠에 도움되나"
비트코인 1억5938만 원대 하락, 10월 반등 가능성 두고 전문가 전망 엇갈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