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개별소비세 인하혜택이 종료돼도 하반기에 내수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김평모 동부증권 연구원은 22일 “기아차는 개별소비세 인하가 종료됐던 1월에도 유일하게 판매량을 늘렸다”며 “상반기보다는 못하겠지만 하반기에도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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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
자동차업계는 올해 상반기에 국내 자동차회사 대부분이 판매량을 크게 늘린 이유로 개별소비세 인하혜택을 꼽는다.
올해 들어 5월까지 현대차를 제외하고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차, 쌍용차는 모두 내수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자릿수 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 현대차는 이 기간에 판매량이 2.9%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개별소비세 인하혜택이 6월 말 종료되면 대부분의 자동차회사가 하반기 판매 감소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그러나 기아차는 개별소비세 인하가 재개되기 전인 1월에도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와 신형 K7 등 신차 판매를 통해 국내 자동차회사 가운데 유일하게 성장세를 보였다.
기아차는 1월 내수 판매량이 지난해 1월보다 4.6% 늘었다. 같은 기간 현대차는 1.1%, 한국GM은 4.6%, 쌍용차는 2.3%, 르노삼성차는 63.4% 판매량이 뒷걸음질했다.
기아차는 신차효과도 계속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판매가 종료됐던 모하비와 신차인 니로가 올해 시장에 투입됐고 카니발과 쏘렌토 등 RV(레저용 차량)의 인기 역시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신형 K7과 모하비는 올해 1분기에 나왔지만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신형 K7은 1월 출시돼 5월까지 2만 대 넘게 판매됐다. 모하비는 2월 출시돼 5월까지 6천 대 넘게 팔렸다.
3월 출시된 니로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 4~5월 두 달 동안 5천 대 넘게 팔렸다.
쏘렌토는 5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3만6600여 대로 현대차의 싼타페와 투싼을 따돌리고 가장 인기 있는 SUV로 자리매김했다. 카니발은 월 5천 대씩 꾸준히 팔리면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스포티지나 K7, 쏘렌토 등 인기 차종의 주문이 2~3달가량 밀려있는 점도 하반기 판매 감소에 대한 기아차의 부담을 덜어준다.
기아차는 K7과 쏘렌토의 출고 대기기간이 길어지자 두 차종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6월 안에 계약을 마치면 언제 출고되더라도 개별소비세가 인하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 할인받는 금액은 K7이 55만~57만 원, 쏘렌토가 51만~62만 원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