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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미국 인플레법 틈새의 지원책 주목, '플랜B' 실행력 높아진다

허원석 기자 stoneh@businesspost.co.kr 2022-10-21 17: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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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미국 인플레법 틈새의 지원책 주목, '플랜B' 실행력 높아진다
▲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차별적 보조금 정책을 펼치지만 현대차가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부분도 있어 이를 활용하면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한 때를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사진은 장재훈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21일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주지사가 5월21일 투자협약에 서명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비즈니스포스트] 현대차그룹과 한국 정부가 북미 이외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놓고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다만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차별적 보조금 정책을 펼치지만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면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부분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점을 활용하면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기간에 자체 할인을 펼치는 등 현대차그룹이 '플랜B'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시선이 나온다.

21일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 KPMG가 발행한 인플레이션 감축법 분석 보고서(Tax law changes in the IRA)를 보면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적격 선진 에너지 자산(QAEP)' 제조시설을 건설하거나 확장할 때 제공하는 세액 공제 혜택을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전기차·배터리 및 관련 소재·부품 제조 시설을 미국 내 설치·확장 등을 할 때 주어지는 '청정제조 시설 투자세액공제' 인센티브를 활용하면 투자액의 최소 6%에서 최대 30%에 해당하는 투자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세액 공제 혜택을 모두 받기 위한 요건과 관련해 미국 재무부는 세부 규정 마련을 위한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착공에 들어가는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에 55억 달러(7조9300억 원가량)를 투입하는데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라 최소 3억3천만 달러(약 4760억 원)에서 최대 16억5천만 달러(약 2조3800억 원)의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미국 IRA 주요 인센티브 활용 설명회'를 열고 "그동안 IRA와 관련해 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적 세액공제 관련 사항이 주로 알려졌으나 이 법은 기후변화 대응과 청정 산업 인프라 확충을 위한 3910억 달러 규모의 생산 및 투자 촉진 방안이 포함돼 있다"며 "미국에 진출·투자하려는 기업들이 전략적으로 IRA 인센티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민관이 협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과 한국 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관련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북미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 한해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는 내용을 뼈대로한다. 한국에서 주로 전기차를 생산하는 현대차그룹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모두 제외됐다. 

북미에 배터리와 전기차 공장을 갖고 있는 포드, GM,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들과 달리 현대차가 이달 착공하는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은 2025년 상반기에야 상업 생산을 시작할 수 있어 최대 3년가량 미국 전기차 판매에 타격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미국 재무부는 이달 5일(현지시각)부터 IRA 이행을 위한 세부 하위규정 마련에 착수해 IRA 청정에너지 인센티브(세액공제, 보조금, 대출 등)에 관한 조건 등을 놓고 한달 동안의 의견수렴 절차를 시작했다.

이에 발맞춰 한국 정부도 11일 현대차 등 관련 업계와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보조금을 받기 위한 북미 생산조건의 유예 등과 관련해 미국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북미 생산조건의 완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동시에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규정된 전기차 공장 건설에 따른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미 의회를 통해 법안이 통과된 만큼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이대로 시행될 때를 대비해 플랜B를 마련해 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애초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시행되면서 기존 시설의 증설을 통해 현지 전기차 생산을 앞당길 수 있다는 시선도 있었으나 이미 바이든 행정부 및 조지아주와 전기차 공장 신설을 약속한 상황에서 현실적 대안이 되기는 어려운 것으로 여겨진다.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보조금을 배제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변동이 없을 때 자체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소비자들에게 미국 연방 보조금에 해당하는 만큼의 할인을 직접 제공하는 방안이 꼽힌다.

IRA 보조금 7500달러를 기준으로 현대차와 기아를 합쳐 모두 월 8천 대의 전기차를 미국에서 판다고 가정할 때 전액 보상에는 연간 7억2천만 달러(약 1조382억 원)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는 본격 개화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초기 점유율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수익성을 희생하는 고육지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에 따른 전기차 공장 투자세액공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최대 16억5천만 달러의 혜택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야하는 현대차그룹으로서는 중요한 재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7월에는 미국 조지아 주정부도 전기차 공장 건설을 건설하는 현대차에 18억 달러 규모의 혜택을 지급하는 방안을 확정해 발표해 미국 시장 할인의 디딤돌로 활용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투자를 진행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및 주 정부 혜택은 플랜B를 가동하기 위한 든든한 실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허원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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