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코오롱글로벌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건물 색채디자인 체계를 구축한다.
코오롱글로벌은 색약자, 고령자 등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공동주택 등에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 코오롱글로벌이 색약자, 고령자 등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색채디자인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선보인다. 사진은 코오롱글로벌의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아파트 주차장 모습. <코오롱글로벌> |
코오롱글로벌의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심미적 기능을 넘어 개인 유전자 특성이나 질환 등으로 다양한 색각을 가지는 모든 계층을 배려해 색채를 사용하는 데 중점을 뒀다.
명확한 정보 위주의 그래픽과 명도(밝기 차이)를 이용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건물 벽면과 기둥, 바닥면에 적용하는 사인 및 픽토그램(그림문자)에는 명도차를 3단계 이상 나도록 했다. 또 보행자 안전을 위해 보행로에는 형광안료 페인트를 적용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번 색채디자인을 사람과 차량이 동시에 이동해 안전에 취약한 주차공간에 우선적으로 도입한다. 그 뒤 공동주택 공용공간 등으로 확대 적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포용하는 사회적가치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ESG경영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더 좋은 삶에 보탬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