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한국 조선사들이 5월 세계 선박수주 1위를 기록했다. 1~5월 누적 수주에서도 4년 만에 중국을 앞질렀다.
7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달보다 17% 감소한 250만CGT(표준선 환산톤수, 57척)이고 이 가운데 한국은 120만CGT(20척, 48%)를 수주해 1위를 차지했다.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대형 LNG운반선. <한국조선해양> |
중국은 5월 84만CGT(22척, 34%)를 수주해 2위를 기록했다.
1~5월 누적 세계 발주량은 1625만CGT로 한국은 이 기간 734만CGT(148척, 45%), 중국은 716만CGT(247척, 44%)를 수주했다.
한국이 1~5월 누적 수주량에서 중국을 앞지른 것은 2018년(한국 34%, 중국 32%) 뒤 4년 만이다.
한국 조선사들은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힘입어 중국을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고 분석됐다.
5월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9853만CGT로 4월 말보다 65만CGT 증가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4158만CGT(42%), 한국이 3365만CGT(34%)로 집계됐다. 뒤이어 일본이 965만CGT(10%)를 기록했다.
선박 건조가격을 나타내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개월 연속 상승하며 2009년 2월(160.36포인트) 뒤 최고인 160.07포인트로 집계됐다. 장상유 기자